신약 설교 알쓸잡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예수님과 백부장의 믿음 (마 8:5-13)

복음의 능력 2021. 11. 26. 10:49
반응형

마태복음 8장에서 예수님이 가버나움에 들어가실 때 한 백부장이 나와서 예수님께 간구합니다. 자신의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서 고통을 당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예수님이 내가 가서 고쳐주겠다고 말씀합니다. 그때 백부장은 주님이 내 집에 들어오는 것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다고 말합니다. 다만 말씀으로만 하셔도 충분히 하인의 중풍병을 고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예수님은 백부장의 믿음을 칭찬하셨습니다. 이스라엘 중에 이와 같은 믿음을 보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 앞에서 칭찬받는 믿음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예수님과 백부장의 믿음 (마 8:5-13)

 

마8:5 예수께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한 백부장이 나아와 간구하여

마8:6 이르되 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

마8:7 이르시되 내가 가서 고쳐 주리라

마8:8 백부장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

마8:9 나도 남의 수하에 있는 사람이요 내 아래에도 군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

마8:10 예수께서 들으시고 놀랍게 여겨 따르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 

마8:11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마8:12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마8:13 예수께서 백부장에게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그 즉시 하인이 나으니라

명제: 백부장의 믿음과 하인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자.

목적: 우리도 백부장과 같은 믿음을 갖고 남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자.

1. 백부장의 직분은 무엇인가?

1) 로마의 군대 100명을 다스리는 직분이다.

2) 현재의 중대장에 해당되며 직업 군인이다.

3) 군기 책임자의 임무를 맡았다.

4) 백부장은 이방인인데도 선행을 베풀었다.(눅7:5)

 

2. 백부장이 예수님을 찾아온 이유는 무엇인가?

1) 하인의 중풍병이라는 문제가 있었다.

2) 하인이 아파서 몹시 괴로워하는 모습을 볼 수가 없었다.(6)

3) 자신의 하인을 사랑하는 마음이 들어있다.

4) 예수님이라면 하인을 고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다.

 

3. 백부장이 예수님께 나와서 취한 태도는 어떠했는가?

1) 간구하는 신앙을 가지고 구하였다.(5) 수로보니게 여인도 간구하였다.

2) 예수님이 집에 오심을 감당치 못하는 겸손한 신앙이었다.(8)

3) 예수님 말씀에 100%로 순종하는 신앙이었다.(히4:12)

4) 예수님에 명령에 복종하는 신앙이었다.(9)

 

4. 예수님께서는 백부장을 보고 어떻게 말씀하시는가?

1) 내가 가서 고쳐 주리라’ 라고 말씀하신다.(7)

2) 예수님은 백부장의 믿음을 칭찬하신다.

3) 예수님은 백부장의 겸손을 보시고 그에게 응답해 주셨다.

4) 예수님이 죄인을 사랑하시듯이 백부장이 하인을 사랑하는 모습을 보셨다.

 

5. 백부장이 예수님을 만나서 받은 축복은 어떤 것인가?

1) 기도의 응답을 받는 축복을 받았다.(13)

2) 백부장의 믿음이 더욱더 견고해지는 축복을 받았다.

3) 예수님께 칭찬을 들음으로서 높아지는 축복을 받았다.

4) 천국을 소유하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거듭났다.(11)

 

6. 오늘 이 시간 우리의 믿음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

1) 남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2) 순수한 100%로 복음의 믿음이어야 한다.

3) 이스라엘 본 자손들처럼 쫓겨나지 말아야 한다.(12)

4) 오늘 나는 백부장처럼 겸손하게 주님께 무릎을 꿇고 있는가?

[헬라어 성경 강해설교 마태복음] 메뚜기와 석청 먹는 세례 요한(마 3:1-4)

 

[헬라어 성경 강해설교 마태복음] 메뚜기와 석청먹는 세례 요한(마 3:1-4)

마태복음 3장에서 세례 요한은 복음을 선포하기 시작합니다. 광야에서 외치는데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고 선포합니다. 이것은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하신 말씀이 이루어진 사건입니다.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