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성경공부자료 중에서 마태복음 서론과 개요 및 도표 요약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태복음은 왕 족보가 나오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왕으로 소개합니다. 마태는 복음서를 기록하면서 유대인들이 기다리던 메시아가 다윗의 왕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다는 것을 기록합니다. 우리는 왕이신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았습니다.
마태복음 서론과 개요 및 도표 요약
1. 저자
초대 교부들은 모두 12 사도들 중의 하나인 마태가 이 복음서의 저자였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그러나 현대 비평학자들의 연구 결과 -특히 마태가 그의 복음서의 근본적인 부분들을 마가복음에 의존해서 기술했다고 가정하여 강조하고 있는 자료들의 연구 결과- 들은 일부 성경학자들로 하여금 본서의 마태 저작권을 포기하도록 하기에 이르렀다. 그들은 우리 주님의 지상 생활들을 직접 목격한 마태가 왜 그토록 많은 부분을 마가복음의 기사에 의존하려 했겠는가?라고 묻고 있다. 그러나 그에 대한 가장 좋은 대답은 마태가 마가복음에 동의했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에 대한 사도적 증언이 서로 엇갈리지 않았음을 나타내 보여주고자 했다는 점일 것이다.
‘주님의 선물’이란 뜻의 이름을 지닌 마태는 원래 세리였는데, 자기의 직업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랐던 자였다(9:9-13).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에는 그의 또 다른 이름인 레위로 일컬어져 있다.
2. 기록 연대와 장소
물론 많은 하람들은 마태복음이 수리아 안디옥에서 기록되었다고 생각하지만, 마태복음이 유대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사실로 보아 그것이 팔레스틴에서 기록되었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어떤 이는 마태복음의 유대적 성격에 근거해서 그것이 초대교회 시대, 즉 교회의 구성원이 주로 유대인이었고 복음이 유대인에게만 전파되었던(행 11:19) 51년대 초반에 기록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이 전적으로 마가복음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본서의 기록 연대를 후대 -마가복음이 얼마 동안 회람되고 있었던 이후- 로 측정한다. ‘공관복음의 연대측정’에 관한 도표를 참조하라. 따라서 어떤 이는 마태복음이 50년대 후반이나 60년대에 기록되었다고 생각한다. 마가복음이 65년에서 70년 사이에 기록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마태복음의 기록 연대를 70년대나 그 이후로도 잡는다.
3. 수신자
마태복음은 헬라어로 기록되었으므로 마태복음의 독자들이 헬라어 사용자였음은 분명하다. 그들은 또한 유대인이었던 것 같다. 다음과 같은 많은 요인들은 독자들이 유대인이었음을 나타낸다 (1) 구약이 성취되었음에 대한 마태의 관심(마태는 신약성경의 다른 어떤 저자들보다도 구약을 더욱 많이 인용하였다). (1) 그가 예수님의 족보를 아브라함에서부터 적어 내려온 점(1:1-17) (3) 그가 유대인의 관습을 설명하고 있지 않는 점(특히 마가복음과 대조해 볼 때) (4) 그가 유대인의 용어를 사용한 점(예컨대:‘천국’과 ‘하늘에 계신 아버지’: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경외한 나머지 그 이름 사용하는 것을 꺼려하여 ‘하늘’이라는 말로 대치했다). (5) 그가 예수님의 역할을 ‘다윗의 자손’으로 강조한 점(1:1;9:29;12:3;15:22;20:30,31;21:9,15;22:41-45). 그러나 이것은 마태가 이 복음서를 유대인에게만 국한시켰다는 뜻은 아니다. 마태는 “밭은 세상이요”(13:38)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뿐만 아니라, 아기 예수를 경배하러 온 동방박사들(비유대인)의 기사를(2:1-12) 기록하고 있다. 또한 마태는 그리스도의 지상명령(28:18-20)을 완전히 언급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구절들은 비록 마태복음이 유래적이지만, 마태복음이 전 세계적인 견지에서 기록되었음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4. 기록목적
마태복음의 주된 목적은 유대인 독자들에게 예수님께서 그들의 메시아이심을 입증하는 것이었다. 마태는 무엇보다도 예수님께서 그의 생애와 사역을 통하여 구약성경을 성취하셨음을 보여줌으로써 이것을 입증하였다. 물론 모든 복음서 기자들이 구약성경을 인용하고 있지만, 마태는 ‘예수님께서 구약의 예언들을 성취하신 메시아시다’라는 그의 기본적인 주제를 확신시키기 위해서 9개의 부가적인 인증 구절들을 더 인용하고 있다(1:22,23;2:15;2:17,18;2:23;4:14-16;8:17;12:17-21;13:35;27:9,10). 마태는 구약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가 예수님의 생애에서 다시금 성취되었다고 보았다(예컨대, 호 11:1을 2:15에 인용했음). 마태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예수님의 다윗 계보를 강조하고 있다.(위의 ‘수신자’ 항목을 참조하라)
5. 구조
자료나 배열된 방법에는 기교적인 손질이 나타나 있다. 이 복음서 전체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강화(講話)로 이루어져 있다.(1) 5-7장 (2) 10장 (3) 13장 (4) 18장 (5) 24-25장. 이것이 저자의 사려 깊은 의도에서 나왔다는 사실은 각 강화(講話)가 다음과 같은 후렴구로 끝나는 것을 보아 분명하다.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며” 혹은 그와 유사한 어구들(7:28;11:1;13:53;19:1;26:11). 저자의 말은 매번 이상의 예수님 강화(講話)들에게로 적절히 유도되고 있다. 마태복음에는 적절한 서언(1-2장)과 도전적인 결구(28:16-20)가 나와 있다.
본서가 다섯 부분으로 구분된다는 것은 마태가 모세 오경(구약 첫 다섯 권의 책들)의 구조에 따라 본서는 구성했음을 나타내 주는 것 같다. 또한 마태는 본 복음서를 새로운 토라(torah)로서, 그리고 예수님을 새롭고 더 위대한 모세로 제시하고 있는 것 같다.
6. 마태복음 개요
1. 왕의 인격/1:1-4:25
1) 배경/1:1-17
2) 탄생/1:18-2:23
(1) 예수 탄생의 예고/1:18-25
(2) 아기 예수께 대한 경배/2:1-12
(3) 소년 예수의 나사렛 정착/2:13-23
3) 세례 받으심/3:1-17
4) 시험 받으심/4:1-11
5) 사역의 시작/4:12-25
2. 왕의 설교/5:1-7:29
1) 하늘나라의 생활상/5:1-16
2) 하늘나라의 생활 헌장/5:17-48
(1) 모세의 법/5:17-20
(2) 살인에 관한 법/5:21,22
(3) 화해에 관한 법/5:23-26
(4) 간음에 관한 법/5:27-30
(5) 이혼에 관한 법/5:31,32
(6) 맹세에 관한 법/5:33-37
(7) 무저항에 관한 법/5:38-42
(8) 사랑에 관한 법/5:43-48
3) 하늘 나라 생활의 실제/6:1-7:12
(1) 자신에 관하여/6:1-4
(2) 기도에 관하여/6:5-15
(3) 금식에 관하여/6:16-18
(4) 금전에 관하여/6:19-24
(5) 염려에 관하여/6:25-34
(6) 판단하는 일에 관하여/7:1-5
(7) 신중한 처신에 관하여/7:6
(8) 기도에 관하여/7:7-11
(9) 타인에 관하여/7:12
4) 하늘 나라 생활의 증거/7:13-29
3. 왕에 대한 증거/8:1-9:38
1) 나타내심(1) - 권세/8:1-34
(1) 더러움에 대한 권세/8:1-4
(2) 공간(空間)을 지배하시는 권세/8:5-13
(3) 질병에 대한 권세/8:14-17
(4) 제자들에 대한 권세/8:18-22
(5) 깊음에 대한 권세/8:23-27
(6) 권신들에 대한 권세/8:28-34
2) 나타내심(2) - 사유(赦宥)/9:1-17
(1) 중풍병자에 대한 사유/9:1-8
(2) 세리에 대한 사유/9:9-13
(3) 금식에 대한 문제/9:14-17
3) 나타내심(3) - 권세/9:18-26
(1) 사망에 대한 권세/9:18-26
(2) 흑암에 대한 권세/9:27-31
(3) 벙어리에 대한 권세/9:32-34
(4) 질병에 대한 권세/9:35
(5)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심/9:36-38
4. 왕의 계획/10:1-16:12
1) 계획을 선포함/10:1-11:1
2) 계획을 입증함/11:2-12:50
(1) 요한의 제자들을 위로하심으로써/11:2-19
(2) 두 성을 정죄하심으로써/11:20-24
(3) 다 내게로 오라고 부르심으로써/11:25-30
(4) 안식일 논쟁을 벌이심으로써/12:1-13
(5) 바리새인(사유불능의 죄)을 정죄하심으로써/12:14-37
(6) 몇 가지 표적을 보이심으로써/12:38-45
(7) 관계의 기준을 바꾸심으로써/12:46-50
3) 계획을 바꾸심/13:1-52
(1) 씨 뿌리는 자/13:1-23
(2) 좋은 씨와 가라지/13:24-30
(3) 겨자씨/13:31,32
(4) 누룩/13:33
(5) 좋은 씨와 가라지/13:34-43
(6) 감추인 보화/13:44
(7) 극히 값진 진주/13:45,46
(8) 물고기 그물/13:47-50
(9) 집주인/13:51,52
4) 계획이 도전 받음/13:53-16:12
(1) 고향 사람들에 의한 도전/13:53-58
(2) (5000명 먹이신 일과 물 위로 걸으신 일 등의) 이적 이후 야기된 헤롯의 도전/14:1-36
(3)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을 고쳐주신 일과 4000명 먹이신 일 등의) 이적 이후 야기된 서기관 및 바리새인들의 도전/15:1-39
(4) 바리새인들 및 사두개인들의 도전/16:1-12
5. 왕의 교훈/16:13-20:28
1) 교회에 관하여(베드로의 신앙고백)/16:13-20
2) 자신의 죽음에 관하여/16:21-28
3) 자신의 영광(변형)에 관하여/17:1-21
4) 배반당하실 일에 관하여/17:22,23
5) 세금에 관하여/17:24-27
6) 겸손에 관하여/18:1-35
(1) 어린아이 같은 믿음에 비기어 설명하심/18:1-16
(2) 잃은 자에 대한 염려에 비기어 설명하심/18:7-14
(3) 교회의 치리에 비기어 설명하심/18:15-20
(4) 끊임없는 용서에 비기어 설명하심/18:21-35
7) 인간의 문제들에 관하여/19:1-26
(1) 신체적 문제/19:1,2
(2) 이혼 및 재혼/19:3-12
(3) 자녀/19:13-15
(4) 재산/19:16-26
8) 하늘나라에 관하여/19:27-20:28
(1) 하늘나라에서의 상급/19:27-30
(2) 하늘나라에서의 인정/20:1-16
(3) 하늘나라에서의 지위/20:17-28
6. 왕의 현현(顯現)/20:29-23:39
1) 왕의 권세/20:29-34
2) 왕의 현현/21:1-11
3) 왕에 의한 청결/21:12-17
4)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심/21:18-22
5) 왕에 대한 도전/21:23-27
6) 왕의 비유들/21:28-22:14
(1) 그 나라의 반역/21:28-32
(2) 그 나라에 대한 응징/21:28-32
(3) 그 나라에서의 축출/22:1-14
7) 왕의 성명(聲明)/22:15-23:39
(1) 헤롯 당원들에 답하여/22:15-22
(2) 사두개인들에 답하여/22:23-33
(3) 바리새인들에 답하여/22:34-40
(4) 바리새인들을 향한 질문으로/22:41-46
(5) 바리새인들에 관하여/23:1-36
(6) 예루살렘에 관하여/23:37-39
7. 왕의 예언/24:1-25:46
1) 성전의 파괴/24:1,2
2) 제자들의 질문/24:3
3) 세대 종말을 보여주는 표적들/24:4-28
4) 그의 재림의 표적/24:29-31
5) 비유들/24:32-25:46
(1) 무화과나무/24:32-35
(2) 노아의 때/24:36-39
(3) 두 사람/24:40-41
(4) 충실한 집주인/24:42-44
(5) 지혜로운 종/24:45-51
(6) 열 처녀/25:1-13
(7) 달란트/25:14-30
(8) 이방인들에 대한 심판/25:31-46
8. 왕의 수난/26:1-27:66
1) 예비일/26:1-16
2) 유월절/26:17-30
3) 팔리심/26:31-56
4) 심문/26:57-27:26
(1) 대제사장 앞에서/26:57-75
(2) 산헤드린 앞에서/27:1-10
(3) 빌라도 앞에서/27:11-26
5) 십자가 처형/27:27-66
(1) 준비절차/27:27-44
(2) 죽으심/27:45-56
(3) 장사/27:57-66
9. 왕의 권세/28:1-20
1) 승리/28:1-10
2) 조작/28:11-15
3) 지상명령/28:16-20
[마가복음 헬라어 성경 강해] 예수님의 세례와 사탄 시험(막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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