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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2장 좋은 성경 말씀] 자녀 출산 후 정결법(레 12:1-8)

복음의 능력 2022. 6. 13.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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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2장에서는 산모의 정결 규례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자가 임신하여 남자를 낳으면 이레 동안 부정하다고 했습니다. 여덟째 날에는 남자아이에게 할례를 행하라고 했습니다. 남자아이를 낳았을 때 삼십삼 일을 지내야 정결하게 된다고 말씀했습니다. 여자아이는 육십육 일을 지내야 정결하게 되었습니다.

 

자녀 출산 후 정결법(레 12:1-8)

 

[1-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 . .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라. 여자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면 그는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곧 생리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여덟째 날에는 그 아이의 포피를 자를 것이요 그 여자는 33일 동안 피를 정하게 해야 하리니 정결케 되는 기한이 차기까지는 어떤 성물도 만지지 말며 성소에 들어가지도 말지니라. 또 여자가 딸을 낳으면 그는 두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생리할 때와 같을 것이며 66일 동안 피를 정하게 해야 할지니라.”

[6-8] 자녀간 정결케 되는 기한이 차거든 . . . .

하나님께서는 계속하여 산모(産母)가 정결케 되는 규례를 말씀하셨다. “자녀간 정결케 되는 기한이 차면 그 여자는 번제물로 1년된 어린양과 속죄제물로 집비둘기 새끼나 산비둘기를 취해 회막문의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여호와 앞에 드려 그 여자를 위해 속죄할지니 그리하면 산혈이 깨끗하리라. 이는 자녀간 출산한 여자에 대한 규례이니라. 그 여자의 힘이 어린양에 미치지 못하면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가져다가 하나는 번제물로, 하나는 속죄제물로 삼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가 정결하리라.”

본장은 여인이 자녀 출산 후 정결케 되는 법을 규정한다. 본장의 내용은 몇 가지 진리를 보인다. 첫째, 본장은 인간의 죄성(罪性)에 대해 증거한다. 자녀를 출산한 여인은 속죄가 필요한 자로 간주된다. 2, “여자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면 그는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곧 생리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5, “딸을 낳으면 그는 두 이레(두 주간) 동안 부정하리니 생리할 때와 같을 것이며 66일 동안 피를 정하게 해야 하리라.” 6-8절은 자녀간 정결케 되는 기한이 차면 그 여자가 번제물과 속죄제물을 회막문의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며 제사장이 그 여자를 위해 제사를 드림으로 그 여자가 속죄함을 받아야 했고 그래야 그가 정결함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왜 여자가 자녀를 출산하면 속죄가 필요한가? 속죄가 필요하다는 말은 그의 출산 행위가 죄가 된다는 뜻을 내포한다. 여자의 자녀 출산이 죄인가? 자녀 출산의 행위는 하나님의 창조 질서가 아닌가? 출산은 하나님께서 복 주신 아름다운 일이 아닌가? 그렇다. 분명히 그렇다. 그러나 본문은 출산이 죄악된 일이며, 그래서 속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것은 인간의 원죄 때문에, 즉 출산된 아기가 죄의 본성을 가진 죄인으로 출산되기 때문이라고 보인다.

매튜 풀은 그 여자가 불결한 것은, 임신이나 출산에 있는 어떤 불결 때문이 아니고, 출산과 임신 때로부터의 인간 본성의 보편적이고 뿌리 깊은 부패성을 나타낸다”고 주석했다. 안드류 보나도 그의 주석에서 여인은 아이의 출산으로 불결하게 된다. 왜 그런가? 왜냐하면 그 아이는 죄인으로 즉 지옥의 상속자로 출산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를 낳은 여자는 불결하다고 간주된다”고 말했다.

인간은 어릴 때부터 죄인이다. 산모가 7일 동안 부정한 것은 인간의 죄책과 죄성이 많음을 보인다. 모든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영원한 정죄와 지옥 형벌을 받을 만한 죄인이며 그 부패성은 매우 뿌리깊고 심각하여 치료 불가능하다.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되었고 전적으로 무능력해져 있다. 인간은 심히 죄악되다.

둘째, 본장은 죄인이 할례를 통해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음을 증거한다. 죄인인 어린아이는 난 지 8일 만에 할례를 받아야 했다. 8일에 할례를 받아야 했던 것은 산모와 아이가 다 7일간 부정했기 때문이다. 할례는 인간이 죄인인 것을 전제한다. 할례는 언약의 표이었고 그것은 죄인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구원 원리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할례의 언약을 주심으로 그 자손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셨다(17:9-14). 하나님의 언약은 죄인들을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 곧 성도가 되게 하는 방법이었다. 그것의 내면적 뜻은 죄사함을 통한 구원이다. 할례는 죄를 정결케 하는 뜻이 있었다. 그것은 중생(重生)을 상징한다. 사도 바울은 말하기를,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重生)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셨다”고 하였다(딛 3:4-6). 구약시대의 할례는 신약시대의 세례와 의미가 같다(2:11-12). 할례나 세례는 구원과 언약의 외적인 표에 불과하고, 그것이 상징하는 내면적 의미는 회개와 믿음으로 말미암은 죄사함의 구원이다.

셋째, 본장은 남녀의 구별에 대해 증거한다. 본장은 여자가 남자 아이를 출산하면 7일간 부정하고 33일 후에 산혈이 깨끗할 것이며 그가 여자 아이를 출산하면 14일간 부정하고 66일 후에 산혈이 깨끗할 것이라고 말한다. 왜 남자 아이와 여자 아이의 구별을 두는가? 그것은 남녀의 구별을 보인다. 또 그 구별은 창조 질서에 근거할 뿐 아니라 죄에 대한 징벌의 의미도 있다.

하나님께서는 여자를, 남자를 돕는 자로 창조하셨다. 여자는 남자를 돕는 자로 창조되었다. 남자와 여자는 창조 때부터, 즉 하나님의 창조 계획에서부터 구별되었다. 또 인간의 타락 시에, 여자는 남자를 범죄케 하는 자가 되었다(3:6).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말씀하시기를,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한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고 하셨다(3:17).

그러므로 성경은, 남자와 여자가 하나님 앞에서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동등한 구원의 특권을 누리지만, 가정에서와 교회에서의 그 역할에 있어서 구별이 있음을 분명히 증거한다. 에베소서 5:22-24,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디모데전서 2:11-14, “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노니 오직 종용할지니라.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이와가 그 후며 아담이 꾀임을 보지 아니하고 여자가 꾀임을 보아 죄에 빠졌음이니라.”

그러므로 본장의 교훈은 분명하다. 첫째로, 우리는 인간의 죄악됨을 깨닫자. 인간은 날 때부터 죄인이다. 인간은 원죄(原罪)를 가진 존재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자녀들은 중생(重生, 거듭남)의 구원이 필요하다.

둘째로, 우리는 우리 자신이 마음의 할례를 받았는지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자. 구약의 할례와 신약의 세례는 중생을 상징하는 언약의 표이다. 그것은 마음의 할례, 곧 마음의 씻음과 새로워짐을 나타낸다. 우리는 참으로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받았는가?

셋째로, 우리는 남녀의 구별을 인식하자. 남자와 여자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동등한 구원의 특권을 누리지만, 가정과 교회에서 구별이 있다. 여자는 남자를 돕는 자로 창조되었다. 가정의 질서는 유지되어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는 것이요 그것 없이는 가정의 참 행복도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남자는 남자의 역할을 다하고 아내를 자기 몸같이 사랑해야 하고, 또 여자는 자기 위치를 알고 그 위치를 지키고 그 역할을 다하며 남편에게 복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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