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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성경공부자료] 레위기 서론과 저자와 기록연대

복음의 능력 2021. 12. 22.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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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는 제사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레위기를 통해서 우리가 여호와 하나님께 어떻게 예배를 드려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레위기 서론과 저자와 기록 연대

 

1. 저자와 기록 연대

1:1과 창세기 서론 저자와 기록 연대를 참조하라.

 

2. 명칭

레위기는 그 명칭이 70 인경(구약성경의 헬라어 역본)으로부터 유래한다. 그리고 그 의미는 레위인들과 관련된 것이란 뜻이다. 레위기의 히브리 성경 명칭은 와이크라(Wayyiqra)인데 그 책의 히브리어 텍스트 처음에 나오는 말이다. 그 뜻은 그리고 그가 (즉 여호와가) 불렀다라는 것이다. 비록 레위기가 레위 족속의 특별한 의무만을 취급하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성막에서의 예배 봉사를 주로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명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예배의식은 아론의 후손 계통의 제사장들이 주도하지만 레위 족속의 다른 나머지 계열의 사람들이 보조를 한다. 출애굽기는 성막 짓는 법을 지시했고, 이제 레위기는 의식적 성결, 도덕법, 거룩한 날들, 안식년과 희년에 관한 교훈을 포함하여 예배에 관한 율법과 규례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율법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스라엘이 시내산에 진을 쳤을 대, 즉 하나님께서 모세로 하여금 이스라엘의 예배의식과 통치 형태와 군대를 조직하도록 했을 때 주어진 것이다. 레위기는 성막을 세워 놓고 시내산을 떠나기 전까지의 사이 기간인 한달 20일 동안에 주어진 것이다(40:17; 10:11). 참고로 민수기는 시내산으로부터 가나안으로 들어가기 위한 준비기간의 역사로 점철되어 있다.

3. 주제

레위기의 핵심적인 사상은 성결 - 하나님의 거룩함과 인간의 성결(인간은 마땅히 하나님의 거룩함을 경외해야 한다)이다. 레위기 속에서 영적 성결은 육체적 성결로 상징화되어 있다. 그러므로 레위기는 여러 종류의 희생 제사에서 완전한 동물을 요구하고(1-7), 결함 없는 제사장을 요청한다(8-10). 출생 후에 여인의 피 흘림(12장), 피부병, 화상, 대머리(13-14), 남자의 신체적 결함(5:1-18), 월경 기간 중에 있는 여인의 특별한 활동들. 이 모든 것들은 오점의 표식(완전의 결여)들이며, 영적 온전성을 파괴한 인간의 영적 결점들을 상징하는 것들이다. 피부병이 현저한 사람은 하나님의 영적 임재의 장소인 진()으로부터 추방되어야만 했다. 마치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으로부터 추방되었던 것과 같다. 그러한 사람은 제사장의 정밀검사에 의해 다시금 온전하다고 인정받은 후에야 그 진()(즉 하나님의 면전)으로 되돌아올 수 있었다. 그러나 그가 진으로 되돌아오기 전에, 지시된 대로 먼저 완전한 희생 제사(그리스도의 완전하고 온전한 희생 제사를 상징하는 제사)를 드려야만 했었다.

시내산 언약 후에 이스라엘은 지상에서 하나님의 나라(신정국가)를 대표하는 나라가 되었고, 그 나라의 왕으로서 여호와는 그의 통치를 이스라엘 백성의 생활 전반에 확립하였다. 이스라엘의 종교적, 공적, 그리고 개인적 생활은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세우고 또 그들에게 성결을 가르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스라엘의 종교적 의식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다. 희생 제사들은 하나님의 성결과 사랑을 상징하는 공인된 거룩한 장소에서 드려져야 했다. 그 제사들은 제사장들에 의해 주도되었고, 제사장들은 특별한 주의와 가르침으로 그 제사들의 순전성을 보존해야 했으며, 그 제사들의 의미를 백성들에게 주의 깊게 가르쳐야 했다. 각각의 특별한 제사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의미를 갖고 있었는데, 그 의미들은 영적이며 상징적인 중요성을 지닌 것들이었다.

일반적인 희생 제사의 의미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속죄일의 엄격한 의식 제도를 참조하라(16). 그리고 제사 시의 피의 의미에 대해서는 17:11과 창 9:4을 참조하라. 대속의 중요성은 16:21을 참조하라.

어떤 사람들은 구약의 제사가 고대 농경 제사의 잔류라고 한다. 그들은 신에게 사랑의 예물로 자신의 소유 일부를 바치고 싶어 하는 것이 인간의 심성이라고 한다. 그러나 구약의 제사들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제정하신 것이며, 그 제사들의 의미도 이스라엘과 하나님이 맺은 언약관계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그러므로 제사들이 이방 제사와 형태적으로 유사한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 제사들은 물론 예물 관념을 포함하고 있지만, 한편 헌신, 교통, 속죄, 그리고 대속 등의 다른 가치를 수반하고 있다. 다양한 제사들은 각각의 기능들을 갖고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속죄(25:17)와 예배를 수행하는 것이다.

 

4. 레위기 개요

1.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 - 제사/1:1-10:20

1) 제물을 통해서/1:1-7:38

(1) 번제/1:1-17

(2) 소제/2:1-16

(3) 화목제/3:1-17

(4) 속죄제/4:1-5:13

(5) 속건제/5:14-6:7

(6) 제물에 관해 첨가된 교훈/6:8-7:38

() 번제/6:8-13

() 소제/6:14-23

() 속죄제/6:24-30

() 속건제/7:1-10

() 화목제/7:11-38

2) 제사장을 통해서/8:1-10:20

(1) 제사장직에 임명함/8:1-36

(2) 제사장직의 취임식/9:1-24

(3) 제사장직을 더럽힘 - 나답과 아비후/10:1-20

2. 하나님과의 동행 - 성화/11:1-27:34

1) 정결에 관한 율법/11:1-15:33

(1) 음식과 관련하여/11:1-47

(2) 출산과 관련하여/12:1-8

(3) 문둥병과 관련하여/13:1-14:57

() 문둥병의 구별/13:1-59

() 문둥병을 정결케 함/14:1-57

(4) 몸과 관련하여/15:1-33

2) 속죄일에 관한 율법/16:1-34

(1) 준비/16:1-4

(2) 제/16:5-28

(3) 교훈/16:29-34

3) 제사드리는 일에 관한 율법/17:1-16

4) 백성들의 종교적, 윤리적 행위에 관한 율법/18:1-20:27

(1) 성관계에 대하여/18:1-30

(2) 일상생활에 관하여/19:1-37

(3) 가증스러운 범죄에 관하여/20:1-27

5) 제사장들의 행위에 관한 율법/21:1-22:16

6) 성물에 관한 율법/22:17-33

7) 절기에 관한 율법/23:1-44

(1) 안식일/23:1-3

(2) 유월절과 무교절/23:4-8

(3) 초실절/23:9-14

(4) 오순절/23:15-22

(5) 나팔절/23:23-25

(6) 속죄일/23:26-32

(7) 초막절/23:33-44

8) 정결한 기름, 진설병,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는 것에 대한 율법/24:1-23

9) 안식년에 관한 율법/25:1-7

10) 희년에 관한 율법/25:8-55

11) 순종에 관한 율법/26:1-46

12) 맹세와 십일조에 관한 율법/27: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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