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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서 2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인생 쾌락과 부(富)의 허무(전 2:1-11)

복음의 능력 2021. 8. 5.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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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도서 2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중에서 인생 쾌락과 부(富)의 허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도서 기자는 인생을 쾌락적으로 살았지만 이 모든 것이 하나님 앞에서는 허무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세상에서 부자로 살아도 구원받지 못하면 허무한 인생을 살은 것입니다. 우리는 육체의 쾌락보다 부의 축적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고 하나님 나라에서 살아야 하겠습니다. 구원받지 못하면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허무하게 끝나게 됩니다.

인생 쾌락과 부(富)의 허무(전 2:1-11)

 

1절 아마르티 아니 벨리비 레카 나 아나세카 베시므하 우레에 베토브 베힌네 감 후 하벨

성 경: [전2:1]

전2:1 내가 내 마음에 이르기를 자, 내가 시험 삼아 너를 즐겁게 하리니 너는 낙을 누리라 하였으나 보라 이것도 헛되도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 내가 시험적으로 너를 즐겁게 하리니 - 원문 '아나세바 베심하'는 '내가 즐거움으로 너를 시험할 것이다'(I will test you with pleasure, NIV)의 뜻이다. 이것은 ''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즐거움을 누리게 해 본다는 뜻이다. 여기서 '즐거움'이란 본절 이하에서 암시되는 바 재산의 소유나 감각적인 쾌락에서 오는 기쁨으로 이해된다(G.A. Barton). 따라서 이는 하나님께로 말미암는 평안과 은총을 통해 누리게 되는 기쁨과는 구분된다.

󰃨 낙을 누리라 - 원어상 '레아 베토브'로서 '레아''보다'를 뜻하며 '토브''선한', '좋은', '아름다운'(good, 1:4,31;21:45;23:16;삼상 8:16;118:1)을 의미하는 바, 문자적으로는 '선한(좋은) 것을 보다'란 뜻이다. 여기서 '보다'란 단순히 시각적으로 보고 감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떤 것을 보고 받아들여 즐기거나 경험한다는 뜻을 함축하는 바(6:9) 본 구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다고 여기고 추구하는 것, 곧 쾌락을 체험해 보라는 뜻이다. 따라서 많은 영역본들은 이를 '즐기다'(enjoy yourself, RSV, NASB; enjoy pleasure, KJV)는 뜻으로 번역하고 있다. 결국 여기서 전도자는 전장에서 자연의 허무함(2-11), 지혜의 허무함(12-18)을 언급한 후에 이제는 재산의 소유나 감각적, 육신적인 기쁨에서 오는 즐거움의 허무함을 논하고 있다 하겠다.

2절 리세호크 아마르티 메홀랄 우레시므하 마 조 오사

성 경: [전2:2]

전2:2 내가 웃음에 관하여 말하여 이르기를 그것은 미친 것이라 하였고 희락에 대하여 이르기를 이것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하였노라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 희락 - 해당하는 히브리어 '심하'는 1절의 '즐거움'이란 말과 같다. 본절에서도 저자는 세상적 희락(즐거움)의 헛됨을 언급하고 있다.

3절 타르티 벨리비 리메쇼크 바야인 에트 베사리 베리비 노헤그 바호크마 베레에호즈 베시켈루트 아드 아쎄르 에르에 에 제 토브 리브네 하아담 았세르 야아슈 타하트 하솨마임 미세파르 예메 하예헴

성 경: [전2:3]

전2:3 내가 내 마음으로 깊이 생각하기를 내가 어떻게 하여야 내 마음을 지혜로 다스리면서 술로 내 육신을 즐겁게 할까 또 내가 어떻게 하여야 천하의 인생들이 그들의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어떤 것이 선한 일인지를 알아볼 때까지 내 어리석음을 꼭 붙잡아 둘까 하여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 내 마음에 지혜로... 받으면서 - 이는 마음을 지혜로 절제 가운데 거하게 하는 것, 즉 문맥상 마음으로 세상적 쾌락과 즐거움을 누리되 한편으로 그곳에 온전히 빠지지 않고 지혜로 절제받는 것을 암시한다.

󰃨 육신을 즐겁게 할까 - '즐겁게 할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원어 '마솨크'는 '늘이다', '끌다'(21:3;왕상 22:34;대하 18:33;24:22)의 뜻이나, 여기서는 비유적으로 '힘을 복돋우다', '기쁘게 하다'의 뜻을 암시한다(Barton).

󰃨 어리석음 - 단순히 우둔함의 뜻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문맥으로 볼 때 술이나 기타 세상적 쾌락 수단에 의해 육신적 즐거움을 취하려는 지혜롭지 못한 행동의 뜻을 함축하는 말이다.

4절 히게달르티 마아사이 바니티 리 바팀 나타에티 리 케라밈

성 경: [전2:4]

전2:4 나의 사업을 크게 하였노라 내가 나를 위하여 집들을 짓고 포도원을 일구며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 나의 사업을 크게 하였노라 - '사업'이란 그 기본어가 '마아세'로서 '행동', '' 등을 뜻한다(Works, KJV, RSV, NASB), 그러나 영역본 NIV는 이를 '경영'(projects)으로 번역하기도 했다. 아무튼 본 구절은 뒷절에서 저자가 행한 바, 집을 짓고 포도원을 가꾸고 동산과 과원을 만드는 등의 일을 크게 확장한 사실을 가리킨다.

󰃨 나를 위하여() - 히브리어 원문에 의하면 4-8절에서 무려 8번이나 언급되어 있다. 이는 솔로몬이 자기의 세속적인 쾌락과 즐거움을 위하여 애썼는지를 잘 보여 준다.

󰃨 집들을 지으며 - 이는 솔로몬이 왕궁과 첩들을 위한 궁전 및 기타 성읍들을 많이 건축한 사실을 가리키는 듯하다(왕상 7:1-12;9:1,15-22, 24;10:21).

5절 아시티 리 가노트 우파르데심 베나타에티 바헴 에츠 콜 페리

성 경: [전2:5]

전2:5 여러 동산과 과원을 만들고 그 가운데에 각종 과목을 심었으며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 여러 동산과 과원을 만들고 - '동산'이란 성경에서 흔히 '왕의 동산'으로 불리는 것으로서(왕하 25:4;3:15;39:4;52:7) '과원'과 함께 왕궁 주변에 인위적으로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왕상 21:2;1:6). 혹자는 이 동산에 개울과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는 각종 과일나무나 심겨 있었다고 한다(Josephus).

6절 아시티 리 베레코트 마임 레하쉐코트 메헴 야아르 초메아흐 에침

성 경: [전2:6]

전2:6 나를 위하여 수목을 기르는 삼림에 물을 주기 위하여 못들을 팠으며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 수목을 기르는... 못을 팠으며 - 일반적으로 팔레스틴 지방에서는 여름의 긴 기간 동안 비가 안 오기 때문에 겨울의 우기(雨期) 동안에 내리는 빗물을 받아 놓기 위하여 커다란 물 웅덩이를 파 놓았다고 한다. 예컨대 실로암 못(9:7), 헤브론 못(삼하 4:12), 헤스본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못(7:4) 등이 이런 용도로 사용된 것 같다(G.A. Barton).

7절 카니티 아바딤 우쉐파호트 우베네 바이트 하야 리 감 미크네 바카르 바촌 하르베 하야 리 미콜 쎄하이우 레파나이 비루솰람

성 경: [전2:7]

전2:7 남녀 노비들을 사기도 하였고 나를 위하여 집에서 종들을 낳기도 하였으며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모든 자들보다도 내가 소와 양 떼의 소유를 더 많이 가졌으며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 노비는 사기도... 하였으며 - 흔히 히브리 사회에서 노예로 되는 경우는 다음 다섯 가지가 있다. (1) 전쟁에서 패한 자들을 노예로 삼는 예(31:9;왕하 5:2), (2) 다른 사람에게서 노예를 사는 예(17:27;37:28,36;27:13), (3) 노예 된 부모 밑에서 태어난 예(17:12), (4) 빚을 갚기 위해 자신 또는 그 자녀가 노예가 되는 예(22:3;왕하 4:1), (5) 가난 때문에 자신 또는 그 자녀를 노예로 판 예(25:39,47)등이다. 이 중에서 본절은 (2), (3) 번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솔로몬의 노예에 대한 언급은 왕상 9:20, 21;10:5 등에 잘 나타나 있다.

8절 카나세티 리 감 케세프 베자하브 우세굴라트 멜라킴 베하메디노트 아시티 리 솨림 베솨로트 베타아누고트 베네 하아담 쉬다 베쉬도트

성 경: [전2:8]

전2:8 은 금과 왕들이 소유한 보배와 여러 지방의 보배를 나를 위하여 쌓고 또 노래하는 남녀들과 인생들이 기뻐하는 처첩들을 많이 두었노라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 은,금 - 솔로몬 왕 당시 풍부하게 사용되었던 은금은 그의(또는 그의 왕국의) 부요함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좋은 증표 중의 하나이다(왕상 10:14-25,27).

󰃨 왕들의 보배와 여러 도의 보배 - 당시 솔로몬 왕이 정복하고 다스리던 주위 여러 이방 족속의 왕들로부터 보내어진 보배들이나(왕상 4:21) 또는 스바 여왕과 같이 솔로몬의 지혜를 들으러 온 주변 국가의 왕들이나 그 지역에서 보내어진 보물들(왕상 10:1-13, 23-25), 기타 주위 교역 국가에서 들여온 무역품을 가리키는 듯하다(Lange, Eaton).

󰃨 노래하는 남녀 - 이는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성가대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대상 23:5;25:1-31 참조), 당시 사회적인 축제나 연회석 등에서 흥을 돋우기 위해 노래하는 자들을 가리키는 듯하다(삼하 19:35). 이들에 대한 언급은 이스라엘의 분열 왕국 시대에도 나타난다(5:12;6:5).

󰃨 처와 첩들 - 이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1) 루터(Luther), 킴치(Kimchi)등은 이를 '모든 종류의 악기'를 뜻하는 것으로 보며, 영역본 KJV'악기들과 모든 종류의 악기들'(musical instruments, and that of all sorts)로 번역하고 있다. (2) 페쉬타(Peshitta) 역은 이를 '술 따르는 남녀들'로 번역하였다. (3) 그러나 대부분 현대 주석가들은 '첩과 첩들' 또는 '부인과 부인들'을 뜻하는 것으로 본다(Lange, Delitzsch, Hengstenberg, Hitzig, Eaton). 그리고 영역본 RSV, NASB'많은 첩들'(many concubines)로 번역하고 있다.

9절 베가달르티 베호사페티 미콜 레파나이 비루솰람 아프 호크마티 오므다 리

성 경: [전2:9]

전2:9 내가 이같이 창성하여 나보다 먼저 예루살렘에 있던 모든 자들보다 더 창성하니 내 지혜도 내게 여전하도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 내가 이같이 창성하여 - '창성하여'의 히브리어 '가달''크게 되다'(became great, RSV, NASB)는 뜻을 갖는데, 본절에서는 특히 물질적으로 크게 번성한 것을 암시한다(24:25;26:13;1:3 참조).

10절 베콜 아쎄르 솨알루 에나이 로 아찰르티 메헴 로 마나에티 에트 리비 미콜 시므하 키 리비 사메아흐 미콜 아말리 베제 하야 헬르키 미콜 아말리

성 경: [전2:10]

전2:10 무엇이든지 내 눈이 원하는 것을 내가 금하지 아니하며 무엇이든지 내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내가 막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나의 모든 수고를 내 마음이 기뻐하였음이라 이것이 나의 모든 수고로 말미암아 얻은 몫이로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본절의 '''마음'은 기자의 즐거움의 외적, 내적 측면을 각각 시사한다. 다시 말해서 가시적인 쾌락의 대상이나 내면적 만족감을 주는 것을 막론하고 모든 즐거움을 추구하여 얻었다는 뜻이다. 그러나 다음절 내용으로 볼 때, 기자는 이러한 즐거움을 추구하는 행위 자체는 기뻐하였을지라도 그것을 성취한 후에는 결국 동일한 허무감과 불만족 감에 빠질 수밖에 없다고 느꼈음에 분명하다(M.A. Eaton). 한편 '분복'의 히브리어 '헬레크'(제비 뽑는 돌과 관련된 말로서의) '매끄럽다' 혹은 '분배하다'의 뜻인 '할라크'에서 유래되었으며 '할당', '' 등을 뜻한다. 이는 본서에서 여섯 번 언급되었는데(3:22;5:18, 19;9:6,9), 다른 책에서는 '분깃'으로 번역되기도 한다(31:14;18:20;12:12).

11절 우파니티 아니 베콜 마아사이 쎄아슈 야디 우베아말 쎄아말르티 라아쇼트 베힌네 하콜 헤벨 우레우트 루아흐 베에인 이트론 타하트 하솨메쉬

성 경: [전2:11]

전2:11 그 후에 내가 생각해 본즉 내 손으로 한 모든 일과 내가 수고한 모든 것이 다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며 해 아래에서 무익한 것이로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쾌락과 부()의 헛됨]

󰃨 모든 수고가... 무익한 것이로다. 이는 솔로몬이 자신의 육신적인 즐거움과 쾌락을 위해서 재물, 물질적 번영, 처와 첩들 등 온갖 수단을 통해서 애쓴 모든 일이 헛되고 무익하다는 뜻으로서 1:3, 14의 말을 다시 한번 확언한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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