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잠언 13장 히브리어 강해] 지혜자와 우매자의 결과 비교(잠 13:14-25)

복음의 능력 2021. 7. 29. 21:5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언 13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지혜자와 우매자의 결과 비교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 샘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생명 샘입니다. 복음의 말씀을 통해서 죄악에서 죽었던 자들이 살아나게 됩니다. 반면에 우매자와 악한 자는 생명 안으로 들어오지 못합니다.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한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이 복음을 전해주어도 악한 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기를 거부했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거부하면 안 됩니다. 

지혜자와 우매자의 결과 비교(잠 13:14-25)

 

14절 토라트 하캄 메코르 하임 라수르 미모케세 마베트

성 경: [잠13:14]

잠13:14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생명의 샘 - 샘인 마코르는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샘을 말한다.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입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와 사람을 살리게 된다. 복음의 말씀은 사람을 살리는 샘이다.

󰃨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 지혜자의 지혜에 대한 교훈은 단순한 도구적 지식이나 일상적인 삶의 지침이 아니라 생()과 사()를 결정짓는 신중한 것인 바, 이러한 지혜를 거부하는 자는 육적 사망뿐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이라는 영적 사망의 지경에 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구절은 지혜의 교훈을 수용한 자는 그 지혜로 말미암아 그러한 사망의 올무를 예견하며 그것을 미리 피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Delitzsch). 한편 성경의 용례상 '사망의 그물'(모케쉐 마웨트)은 절박한 위기의 상황에 대한 비유로 시가서에 자주 등장한다(시18:5;116:3).

15절 세켈 토브 이텐 헨 베데레크 보게딤 에탄

성 경: [잠13:15]

잠13:15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사악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 '선한 지혜'(세켈 토브)는 사람으로 하여금 합리적이고 합당한 삶을 영위하게 하는 윤리적 지침을 가리킨다(Delitzsch). 또한 '은혜'()는 여기서는 신적 은총의 의미라기보다는 일반적인 대인(對人) 관계에 있어서의 '친절'이나 '호의'를 뜻한다. 따라서 선한 지혜는 모든 상황에 있어 합리적이고 타당한 사고와 처신을 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다.

󰃨 궤사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 '궤사한 자'(보게딤)는 상반 절과 대조적으로 은밀하게 행동하여 남을 속임으로써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는 불신실한 자를 일컫는 말이다. 한편 본 구절은 '험하니라'(에탄)의 해석 여하에 따라 몇 가지 다른 견해로 나타난다. (1) '에탄'은 말라버린 시내나 강인 ''을 가리키는데 항상 의도적이고 습관적으로 걷는 악한 자의 길이 그러한 ''처럼 황폐하고 삭막하다는 것을 가리킨다(Michaelis, Umbreit, Bertheau, Ewald, Elster). (2) '에탄''미워하다'는 뜻으로 궤사한 자의 삶이 미움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Hitzig, Noyes). (3) '에탄'의 문자적 의미가 '딱딱한', '거친'이란 점에서 이는 '바위 길이나 산'(24:21;49:16, 19, rocky road, LB), 또는 전혀 경작할 수 없는 '황폐한 골짜기'(21:4)의 뜻으로서 궤사한 자들이 타인을 대하는 태도가 경직되고 거칠며 조금의 온유함도 없는 강퍅한 것임을 가리킨다(Delitzsch). 상반 절과의 대조적인 의미에서 (3)의 견해가 가장 자연스럽고 타당한 듯하다.

16절 콜 아룸 야아세 베다아트 우케실 이페로스 이벨레트

성 경: [잠13:16]

잠13:16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거니와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슬기로운 자는...미련한 자는.... -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낸다. 미련한 것을 나타낸다는 것은 파라스로서 산산이 부수고 깨뜨려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미련한 사람은 자신이 열심히 일을 해 놓고 입으로 공을 스스로 깨뜨린다. 자신의 공적이 모두 흩어져서 사라져 버린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니 계속해서 공적이 사라지고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자신의 입으로 모든 공을 무너뜨린다.

17절 말아크 라솨 이폴 페라 베치르 에무님 마르페

성 경: [잠13:17]

잠13:17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 '악한 사자'(말아크 라솨)는 자기 주인을 속이며 자신의 직임을 다하지 않는 불신실한 심부름꾼을 가리킨다(a wickedmessenger, KJV, NIV). 곧 이들은 일시적으로는 자신의 이기적 탐욕과 육적 안일을 누릴는지 몰라도 궁극적으로는 그 모든 죄과가 드러나게 되며 그로 인한 엄중한 형벌을 받게 되리란 의미이다. 한편 70인 역은 '말르아크'(사자)''을 뜻하는 '말라크'로 읽어 본 구절을 '악한 왕은 ...'으로 번역했다.

󰃨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 '충성된 사신'(치르 에무님)은 원어상 '신실한 특사'(전령)를 가리킨다(a faithful ambassdor, KJV; a trustworthy envoy, NIV). 곧 자기의 사명을 신실하게 수행하며 그 주인의 뜻을 왜곡됨 없이 진실되게 전하는 자는 전달받는 자들 모두에게 큰 힘과 위로를 주게 된다는 의미이다

18절 레쉬 베칼론 포레아 무사르 베쇼메르 토카하트 예쿠바드

성 경: [잠13:18]

잠13:18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받는 자는 존영을 받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경계를 지키는 자는 존영을 얻느니라 - 여기서 '경계를 지키는 자'(쇼메르 토카하트)는 원어상 '견책이나 충고에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자'를 가리킨다(he that regardeth reproof, KJV). 타인의 견책을 수용하는 것은 지혜와 겸손이 겸비된 내적 자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러한 삶의 자세는 결국 하나님과 사람 앞에 존귀와 영광을 얻게 한다.

19절 타아바 니흐야 테아라브 레나페쉬 베토아바트 케실림 수르 메라

성 경: [잠13:19]

잠13:19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소원을 성취하면...싫어하느니라 - 본 구절은 상반 절과 하반절의 연관성이 모호하다는 점에서 (1) 두 문장을 대구적 용법이 아닌 개별적인 의미로 보는 견해와(LXX, Vulgate) (2) 두 문장을 하나의 의미로 묶어서 보는 견해가 있다(Zockler, Delitzsch). 곧 전자는 상반 절을 의인의 소원 성취로 해석하여 두 문장을 별개의 의미로 구분 지어 해석하나, 후자는 본 구절을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소원의 성취는 즐거운 것인 바, 악인은 그 즐거움에만 몰두하여 악에서 떠나는 것을 싫어한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여기서는 후자의 견해를 취하는 것이 문맥적으로나 의미상으로 더 자연스러운 것 같다.

20절 홀레오크 에트 하카밈 베헤캄 베로에 케실림

성 경: [잠13:20]

잠13: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 여기서 '동행하면'(홀레오크 에트)은 단순히 '함께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깊은 교감(交感) 속에서 교제를 나눈다는 의미로서 전인격적인 만남과 교제를 가리키는 말이다(Delitzsch).

󰃨 미련한 자와 사귀면 -'사귀면'(라아)은 원어상 '(가축을) 돌보다'란 뜻인바, 특별히 어떤 대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을 가리킨다(28:7;29:3;44:20). 따라서 본 구절은 미련한 자(7:22;10:8)의 사고와 그 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의 의미를 보여 주는 것이다(Jerome, Delitzsch).

21절 하타임 테라데프 라아 베에트 치디킴 예살렘 토브

성 경: [잠13:21]

잠13:21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 '따르고'(라데프)는 원어상 '추적하다'란 뜻을 가지는 바, 단순하게 뒤따르는 것이 아니라 집요하게 쫓아서 필시 뒤 따라잡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곧 본 구절은 죄의 결과로 주어지는 심판적 보응이 피할 수 없는 필연적인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11:6).

22절 토브 야네힐 베네 바님 베차푼 라차디크 헬 호테

성 경: [잠13:22]

잠13:22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 구약에서의 ''(토브)이란 표현이(25:8) 신약에서의 '사랑'(아가페)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선인'은 그러한 이타적인 사랑을 기꺼이 베푸는 자를 가리킨다(Delitzshc). 또한 '산업'(야네힐)은 원어상 '상속받다', '(유산으로) 물려받다'란 뜻을 가지는 바, 실로 이러한 선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귀한 축복을 유산으로 받게 되며 또한 그 유산을 자기의 후손 대대로까지 물려줄 수 있게 남겨둔다(신32:8).

󰃨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 죄인들의 제물 곧 자신들의 이기적 정욕을 위해 부정하고 불법적인 방법으로 획득한 재물은 일시적으로는 그들의 소유가 될는지 몰라도 궁극적으로는 그 소유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에 따라 의인들에게 돌아갈 것임을 주지시키고 있다(27:16, 17:2:26). 이는 곧 선인들의 산업이 영구적이고 지속적인 것과 좋은 대조를 이룬다.

23절 라브 오켈 니르 라쉼 베예쉬 니세페 벨로 미쉐파트

성 경: [잠13:23]

잠13:23 가난한 자는 밭을 경작함으로 양식이 많아지거니와 불의로 말미암아 가산을 탕진하는 자가 있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가난한 자는...많아지거늘 - '밭을 경작하므로'(니르)는 문자적으로 '새로 땅을 경작하다'(fallow ground, RSV)란 뜻으로서(4:3;10:12) 많은 노력과 땀이 있는 행위임을 암시해 주며 그러한 노력으로 땅을 일구는 가난한 자는 가장 합당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자신의 소유를 늘려가는 의로운 사람임을 암시해 준다. 곧 본 구절은 비록 가난하지만 하나님이 제시하신 방법대로 수고한 자는 그 소산의 풍성함을 축복으로 받게 되며 그 소산은 자신의 수고대로 얻은 가치 있는 것임을 주지시켜 준다(12:11 주석 참조;128:2). 한편 벌게이트역(Vulgate)은 '가난한'(라쉼)'조상들'로 번역하여 '가난한 자'를 그 선조들이 물려준 땅을 힘써 경작하는 자로 해석한다. 그리고 이 내용과 대조를 이루는 하반절은 비록 그가 부자일지라도 도덕적, 종교적 패역에 빠질 때 그 재산은 쉽게 사라지고 말 것임을 나타낸다.

24절 호세크 쉬브토 쇼네 베노 베오하보 쉬하로 무사르

성 경: [잠13:24]

잠13:24 매를 아끼는 자는 그의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초달을...워함이라 - 여기서 '초달'(쉬브토)'어린 가지'란 문자적 의미에서 파생된 '(처벌이나 징계를 위한) , 막대기'를 가리킨다. 본 구절은 단지 자신의 자녀가 귀하고 사랑스럽다는 이유로 그 자녀의 죄 된 행실을 묵과하고 징벌하지 않는 것은 그 자녀에게 있어 죄에 대한 양심의 마비를 초래케 하며 궁극적으로는 인격적 파탄과 파멸을 가져오게 하는 바, 그것은 진정한 자녀 사랑의 방법이 아님을 역설적으로 보여 준다(3:12;23:13, 14:29:15).

󰃨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 '근실히'(쉬헤로)는 원어상 '(착실해서) 일찍 어떤 일을 하다', '때를 맞추다'란 뜻을 가지는바, 본 구절은 진심으로 그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는 어릴적부터 시의적절하게 자녀의 죄악을 징계하고 견책하면서 자녀의 아픔을 함께 느끼는 자라는 사실을 말해 준다(히12:6-9).

25절 차디크 오켈 레쇼바 우베텐 레솨임 테흐사르

성 경: [잠13:25]

잠13:25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의 배는 주리느니라 

주제1: [의인과 악인이 받게 될 보응]

주제2: [소망을 이루는 근원]

󰃨 의인은 포식하여도...- 의인은 포식해도 악인의 배는 주린다고 했다. 주린다는 단어가 테흐사르인데 하세르라는 동사에서 유래되었다. 칼 능동태 미완료 시제를 사용했다. 악인의 배는 계속해서 고파질 것을 말한다. 의인은 하나님께서 배를 채워주셔서 포식하게 된다.

[사사기 히브리어 원문 강해] 잔치에서 수수께끼를 내는 삼손(삿 14:10-14)

 

[사사기 히브리어 원문 강해] 잔치에서 수수께끼를 내는 삼손(삿 14:10-14)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사기 히브리어 원문 강해 중에서 잔치에서 수수께끼를 내는 삼손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손은 잔치에서 삼십 명에게 잔치가 베풀어지는 동안 수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