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설교 알쓸잡

[신약 히브리어 성경 요한복음] 보라!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요 1:35-38)

복음의 능력 2022. 6. 21. 11:42
반응형

요한복음 1장에서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세례 요한이 예수님을 보고 말씀합니다. 보라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라고 했습니다. 세례 요한의 두 제자가 이 말씀을 듣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세례 요한은 복음을 증거 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선포했습니다. 복음의 핵심은 예수님이 구원자라는 것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직 십자가 복음을 선포해야 합니다.

 

보라!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요 1:35-38)

 

요한복음 1:35

†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1. 세례 요한과 그의 제자

1) 예수의 근황을 세례 요한에게 알려 줌

요 3:25,26 이에 요한의 제자 중에서 한 유대인으로 더불어 결례에 대하여 변론이 되었더니 저희가 요한에게 와서 가로되 랍비여 선생님과 함께 요단강 저편에 있던 자 곧 선생님이 증거하시던 자가 세례를 주매 사람이 다 그에게로 가더이다

2) 제자를 통해 예수께서 메시야임을 옥에서 확인

마 11:2-6 요한에 옥에서 그리스도의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 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누구든지 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2. 세례 요한의 세례만 앎

행 18:25 그가 일찍 주의 도를 배워 열심히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

행 19:1-3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 가로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가로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하였노라 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라

3. 예수의 사역을 통해 죽은 세례 요한을 기억함

막 6:14-16 이에 예수의 이름이 드러난지라 헤롯왕이 듣고 가로되 이는 세례 요한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도다 그러므로 이런 능력이 그 속에서 운동하느니라 하고 어떤 이는 이가 엘리야라하고 또 어떤 이는 이가 선지자니 옛 선지자 중의 하나와 같다 하되 헤롯은 듣고 가로되 내가 목 베인 요한 그가 살아났다 하더라

막 8:28 여짜와 가로되 세례 요한이라 하고 더러는 엘리야, 더러는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눅 9:7-9 분봉왕 헤롯이 이 모든 일을 듣고 심히 당황하여 하니 이는 혹은 요한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고도 하며 혹은 엘리야가 나타났다고도 하며 혹은 옛 선지자 하나가 다시 살아났다고도 함이라 헤롯이 가로되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거늘 이제 이런 일이 들리니 이 사람이 누군고하며 저를 보고자 하더라

요한복음 1:36

†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보고(**: 엠블사스) 히브리어로는 바야베트이다.

기본형 **(엠블레포)는 전치사 **(엔: ...안에)과 **(블레포: 보다, 들여다 보다, 생각하다)의 합성어이다. "주목하다, 눈여겨 보다, 생각하다"는 뜻이다. 주의하여 자세히 보는 것을 의미한다.

1. 어린 양으로 비유된 예수

요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벧전 1:19,20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2. 예수는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분이심

히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요한복음 1:37

†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거늘

* 보라(**: 이데)

**(에이돈: 보다, 지각하다, 감지하다)의 명령형으로 "보라, 자 !"란 뜻이다. 말하는 사람이 어떤 것에 주의를 끌려고 할 때 그것을 가리키며, 또는 기대하지 않던 새 것을 소개할 때 쓰인다.

* 그의 말을 듣고(**: 카이 에쿠산...아우투 랄룬토스)

기본형 **(아쿠오)는 "듣다, 들어서 알다, 소식을 듣다, 순종하다, 말을 잘 듣다, 깨닫다"는 뜻이다. 또한 기본형 **(랄레오)는 "소리를 내다, (말을 못 하는 사람과 대조하여) 말하다, 침묵을 지키는 것의 반대로) 말하다, 마음에 있는 말을 하다, 주장하다"는 뜻이다. 위 두 단어의 여러 가지 뜻과 본문의 문맥을 살피건대 본 절의 해석은 "그리고 (두 제자는) 그의 말을 깨달았다" 또는 "그리고 (두 제자는) 그의 말에 순종하였다"는 뜻으로도 번역이 가능하다고 본다.

* 좇거늘(**: 에콜루데산)

기본형 **(아콜루데오)는 "따르다, 뒤좇다, 함께 따라가다"는 뜻이다. 이 단어는 일반적인 의미로서 "따르다"는 뜻으로 쓰이지만 특히 제자로서 선생을 "따르다"고 할 때 쓰이는 말이다. 즉 세례 요한의 두 제자는 과거의 선생이었던 요한을 떠나 예수의 제자가 되려고 그를 좇았던 것임을 알 수 있다.

1. 부르심-누구든지 오라는 초청

계 22:17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 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2. 들음-믿음과 은혜의 원천

롬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엡 4:2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3. 따름-구체적 결단과 행동

요 1:39,40,43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 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 십시쯤 되었더라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슥 8:21 이 성읍 거민이 저 성읍에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속히 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자 할 것이면 나도 가겠노라 하겠으며

요한복음 1:38

† 예수께서 돌이켜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데아사메노스 아우투스 아콜루둔타스)

기본형 **는 관찰자를 암시하며 주의 깊게 보는 것을 보는 것 즉 "눈여겨 보다"는 뜻이다. 이 동사의 직접적인 목적어는 "그들(두 제자)"이지 "좇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직역하면 "따라오는 그들을 눈여겨 보시면서"라는 말이다.

* 무엇을 구하느냐(**: 티 제테이테)

기본형 **(제테오)는 ①잃은 것을 찾을 때 ②자기와 관계를 맺기 원하고 또는 어디서 찾을지 알지 못하면서도 얻기를 원하는 존재를 찾을 때 쓰이는 말이다. "찾다, 찾아다니다, 찾아 헤매다, 조사하다, 얻으려고 하다, 애쓰다"는 뜻이다. 예수께서는 자기를 좇는 두 사람의 열심 있는 구도심(求道心)을 아시고 이처럼 물으신 것이다.

1. 개인이나 무리들에게 물은 예수 그리스도

1) 고쳐주기 위하여

막 8:23 예수께서 소경의 손을 붙드시고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사 눈에 침을 뱉으시며 그에게 안수하시고 무엇이 보이느냐 물으시니

눅 18:40,41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명하여 데려오라 하셨더니 저가 가까이 오매 물어 가라사대 네가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가로되 주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2) 믿음을 확인하기 위하여

막 8:29 또 물으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3) 진리를 가르치기 위하여

눅 6:9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묻노니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멸하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며

4) 세례 요한을 높이기 위해

눅 7:24-27 요한의 보낸 자가 떠난 후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보라 화려한 옷 입고 사치하게 지내는 자는 왕궁에 있느니라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선지자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도 나은 자니라 기록된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앞에서 네 길을 예비하리라 한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라

2. 예수 그리스도께 물은 사람들의 실례

1) 제자들

요 9:2 제자들이 물어 가로되 랍비여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함이오니이까 자기오니이까 그 부모오니이까

2) 사도개인들과 율법사

마 22:23,35 부활이 없다 하는 사두개인들이 그 날에 예수께 와서 물어 가로되 ...그 중에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여 묻되

3) 무리들

눅 3:10 무리가 물어 가로되 그러하면 우리가 무엇을 하리이까

4) 바리새인들

막 7:5 이에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예수께 묻되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장로들의 유전을 준행치 아니하고 부정한 손으로 떡을 먹나이까

가로되 랍비여...(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1. 랍비는 선생의 칭호임

요 3:2,26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저희가 요한에게 와서 가로되 랍비여 선생님과 함께 요단강 저 편에 있던 자 곧 선생님이 증거하시던 자가 세례를 주매 사람이 다 그에게로 가더이다

요 6:25 바다 건너편에서 만나 랍비여 어느 때에 여기 오셨나이까 하니

2. 한분 선생은 하나님이심

마 23:7,8 시장에서 문안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 그러나 너희는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선생은 하나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

3. 선생으로 적용된 대상

1) 예수 그리스도

요 1:38,49 예수께서, 돌이켜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가로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막 10:51 예수께서 일러 가라사대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소경이 가로되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2) 세례 요한

요 3:26 저희가 요한에게 와서 가로되 랍비여 선생님과 함께 요단강 저편에 있던 자 곧 선생님이 증거하시던 자가 세례를 주매 사람이 다 그에게로 가더이다

3) 유대인의 지도자들

요 3: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 계시오니이까-'머물고 계십니까?'라는 뜻으로 더욱 가까이 하고자 하는 뜻에서 나온 주소를 묻는 물음이다.

1. 예수의 거주지

마 8:19,20 한 서기관이 나아와 예수께 말씀하되 선생님이여 어디로 가시든지 저는 좇으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시더라

2. 예수 그리스도를 찾음

요 12:21 저희가 갈릴리 벳새다 사람 빌립에게 가서 청하여 가로되 선생이여 우리가 예수를 뵈옵고자 하나이다 하니

3. 여호와의 집에 거하기를 원함

사 27:4 나는 포도원에 대하여 노함이 없나니 질려와 형극이 나를 대적하여 싸운다 하자 내가 그것을 밟고 모아 불사르리라

4. 솔로몬과 함께 머물고 있는 신복들이 복이 있음

왕상 10:8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복들이여 항상 당신의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참고) 잠 3: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잠 13: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마태복음 히브리어 성경말씀] 공중의 새를 보라는 예수님 말씀(마 6:25-27)

 

[마태복음 히브리어성경말씀] 공중의 새를 보라는 예수님말씀(마 6:25-27)

마태복음 6장의 산상수훈 예수님 말씀 중에서 기도에 관하여 말해 주시고 있습니다. 너희는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고 하셨습니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