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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장 히브리어성경강해] 지혜로운 삶의 교훈(잠 1:1-6)

복음의 능력 2021. 1. 31.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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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언 1장 히브리어 성경 강해 중에서 지혜로운 삶의 교훈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께 지혜를 받아 많은 잠언을 기록했습니다. 우리가 잠언서를 통해서 생활의 지혜도 얻고 믿음과 신앙의 지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성경을 깨달을 수 있는 지혜를 얻어 복음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 전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의 복음이 흐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영적인 구속사 맥의 줄기를 찾아내야 합니다. 이것도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받아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 우리가 영적인 눈이 열려서 하나님의 지혜를 받아 복음의 맥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혜로운 삶의 교훈(잠 1:1-6)

 

우리가 잠언을 히브리어 성경 원문으로 보겠습니다. 밑에 있는 버전은 오리지널입니다. 파란색은 히브리어 상형문자로 기록한 것입니다. 1절은 미쉘레 쉘로모 벤 다비드 멜렉크 이스라엘입니다.

잠 1:1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1:1

솔로몬의 잠언이라 - 본서가 여러 저자들의 작품을 함께 내포하고 잇음에도 불구하고 히브리 원전상 이 말이 표제 문구(미쉘레 쉘로모)로 쓰여진 까닭은 당시의 많은 지혜자 중 신적 지혜의 소유자인 솔로몬의 탁월한 위상과 함께 본서의 권위를 드러내기 위한 수집자의 의도가 반영된 때문이다(Delitzsch, Zockler, Stuart). 왕상 4:23에 의하면 실제로 솔로몬이 지은 잠언만 해도 삼천이나 되었다고 한다. 한편 여기서 잠언을 가리키는 원어 '미쉘레''유사함', '비교'란 의미를 지닌 '마솰'의 복수형으로서 '속담들', '격언들'로 번역된다.

그러나 '마솰'의 용도가 성경에 있어서 선지자적 예언(23:7, 8)이나 교훈시(49:3; 78:2)또는 지혜자들의 변(27:1;29:1) 등과 같은 다양한 의미로도 사용되었는바, '미쉘레'(잠언)는 일반적인 속담이나 격언보다 더 넓은 의미의 진리나 의미 깊은 개념이 응축된 말로 이해할 수 있겠다.

2절은 라다아트 호크마 우무사르 레하빈 이므레 빈나입니다.

잠 1:2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1:2

지혜 - 잠언의 핵심 단어로 본서 전체에 걸쳐 41회나 반복되고 있다. 이는. 히브리어'호크마'이며 '(올바른 내적 외적 삶의 유지를 위한) 판단력', '굳셈', '밀접합' 등의 의미를 지닌 '하캄'에서 유래되었다(Gesenius, Zockler). '크마'는 원어상 삶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기능적, 도덕적, 종교적 지혜를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이다(31:3; 5:29; 삼하 14:2; 왕상 4:29-34; 18:18; 28:3). 러나 본서에 있어서 이는 단순한 도구적(technical) 지식이나 사변적(speculative) 식이 아닌 하나님께 대한 경건에서 발생하며 신앙적, 실천적 특성이 함의(含意)된 거룩한 통찰력을 가리킨다(1:7).

한편 이 말이 70인역(LXX)에서는 '소피아'로 번역되었는 바, 이는 '호크마'보다 그 종교적 의미가 많이 약화된 것이다.

훈계 - 이의 히브리어 '무사르''(물리적 힘이나 말로) 징계하다', '책하다'란 뜻의 '야사르'에서 파생된 바로 '지혜'에 비해 더욱 실천적 의미에서의 '교육'또는 '도덕적 훈련'을 가리킨다.

명철의 말씀 - '명철'은 원어상 '비나'로 참과 거짓, 선과 악 사이를 구별하는 능력을 말한다(왕상 3:9, Delitzsch). 따라서 '명철의 말씀'은 그러한 제 상황의 판별 기준이 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3절은 라카하트 무사르 하세켈 체데크 우미쉐파트 우메솨림입니다.

잠 1:3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1:3

본절은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하도록 해주는 훈계와 지혜를 얻게 하며'로 번()하는 것이 더 원전에 충실한 번역이다(for acquiring a disciplined and prudent life, doing what is right and just and fair, NIV). 그리고 여기서 지혜는 훈계에 따른 결과로 이해하는 것이 좋으며,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는 지혜로운 삶의 표현이라 하겠다(Allen P.Ross). 한편 '지혜롭게'(하스켈)2절의 '호크마'와는 달리 '신중함', '사려 깊음'(Delitzsch, Umbreit) 등을 뜻한다.

4절은 라테트 리프타임 오르마 레나아르 다아트 우메짐마입니다.

 

=====1:4

어리석은 자 - '어리석은 자'의 원어 '페타임'은 '열린', '공개된'이란 뜻의 어근 '파타흐'에서 유래된 말로서 그 마음이 외부를 향해 무방비로 열려있는 단순한 자(Lange), 곧 외적 유혹에 쉽게 속아 넘어가는 자를 (Zockler) 가리킨다(7:7; 8:5; 9:6). 슬기(오르마). '재빠르다', '간교하다'란 어근 ''의 의미가 보여주듯 여기서는 악한 계략을 피하는 능력을 가리킨다(Umbreit).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謹愼)함을 - 여기서 '지식'(다아트)은 전인격적이며 체험적인 지식을(Delitzsch), '근신'(메짐마)'신중함', '용의 주도'(Zockler), '숙고함'(LXX)을 의미하는 바, 본절은 경험의 부족으로 경솔하게 행동하기 쉬운 미성숙한 젊은이들에게 대상에 대한 확고한 지식에 근거하여 사려 깊고 신중하게 행동하게 함을 의미한다(Lange).

5절은 이쉐마 하캄 베요세프 레카흐 베나본 타흐불로트 이케네입니다.

 

=====1:5

본절과 직접, 간접으로 연관된 표현이 9:9; 16:22; 13:12; 4:25; 눅 8:18 에도 나타난다. 학식(레카흐) - '전해진', '받게 된'이란 의미로서 대대로 전수되어 축적된 지식을 가리킨다(Delitzsch, Dunn).

모략(타흐불로트) - '줄을 당기다', '조정하다'란 뜻을 지닌 '헤벌'에서 파생된 말로서 일반적인 항해(航海) 용어로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이는 상징적으로 '인도'(guidance, NIV), '대상을 다루는 기술'(32:7; skill, RSV)이란 의미를 가지는 바, 여기서는 삶을 바르게 조종할 수 있는 사려 깊은 원리들을 말한다(11:14; 12:5; 20:18; 24:6). 한편 '학식''모략'은 전수된 지식의 올바른 활용이란 측면에서 상호 연관성을 가진다(Lange).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고 했는데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여 명철하면 계속해서 지략을 얻을 것을 말한다.

6절은 레하빈 마솰 우멜리차 디베레 하카밈 베히도탐입니다.

잠 1:6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1:6

잠언의 효용성을 언급한 4, 5절과 문맥상 연속되는 부분으로 결과적 유용성을 보여준다.

비유 - 히브리어 '멜리차'는 '돌아가다', '구부리다'란 어근 '루츠'에서 파생되었으며, 해석과 설명을 필요로 하는 우회적, 상징적 표현을 가리킨(2:6,Hitzig, Toy).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 원문상 '''오묘한 말'은 모두 '지혜 있는 자'의 수식을 받는다(the sayings and riddles of the wise, NIV). 한편 '묘한 말'(히다)은 고대 근동 지역에서 흔히 지혜의 척도를 재어보기 위해 사용되었던 '수수께끼'를 뜻한다(14:12-18, Delitzs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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