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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9편 히브리어 주석 강해] 공의로 통치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시 9:7-12)

복음의 능력 2022. 1. 14.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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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9편에서 다윗은 이 세상을 통치하시는 분이 여호와 하나님인데 공의로 통치하고 있다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은 심판을 위하여 보좌를 만드셨다고 말씀합니다. 이 세상을 공의롭게 심판하시는 분은 여호와 하나님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압제를 당하는 자들의 요새가 되시며 환난 때의 요새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가 환난 때에 요새가 되어 주시고 망대가 되어 주십니다.

 

공의로 통치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시 9:7-12)

 

7절 바아도나이 리올람 예셰브 코넨 라미쉬파트 키시오

성 경: [9:7]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여호와께서 영영히 앉으심이여 - 다윗은 자신의 개인적인 체험을 통하여 하나님의 통치가 영원히 계속될 것임을 내다보고 있다. 여기서 '앉으셨다'는 말은 다윗이 하나님의 통치권을 묘사할 때 주로 사용했던 말이다.

󰃨 보좌를 예비하셨도다 - 여기에 사용된 히브리어 동사 '코''예비하셨도다'라는 의미보다 '세우셨도다'라는 의미로 자주 사용되며 이 문맥에서도 이 의미로 사용되었다(Rawlinson, Kraus). 따라서 하나님의 보좌는 하나님께서 악인들을 심판하시기 위해 세워진 것임을 알 수 있다.

8절 비후 이쉬포트 테벨 비체데크 야딘 리이밈 비메샤림

성 경: [시9:8]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 여기서 '세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테벨'은 (1)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세계, (2) 사람이 살 수 있는 모든 세계, (3) 전 지상에 살고 있는 모든 주민 등을 의미하는 말이다(TWOT). 본 문맥에서는 이중 특별히 (3)의 의미가 적절한 듯하다. 왜냐하면 병행 구절인 하반절에 '만민'이라는 동의어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9절 비히 아도나이 미시가브 라다크 미시가브 리이토트 바차라

성 경: [시9:9]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산상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스가브'는 '높은 곳에 위치한 요새'를 의미한다. 이곳은 적들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곳으로 시편 전체에서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상징한다. 다윗은 본 구절의 내용을 노래함으로써 하나님의 양면성을 표현해 주었다. , 악인에 대하여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재판장이 되시는 동시에 당신을 의지하는 겸손한 자에 대하여는 인자하신 보호자가 되신다는 양면적 진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10절 비이비티후 비카 요디에 쉬메카 키 로 아자비타 도리셰카 아도나이

성 경: [시9:10]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주의 이름을 아는 자 - 이는 하나님과 연합된 삶을 사는 자, 또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그와 동행하는 자를 의미한다(Kraus). 왜냐하면 '알다'로 번역된 히브리어 '야다'는 체험적 지식을 가리키는 인간이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가진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 주를 의지하오리니 이는 주를 찾는 자들을 - '의지하다', '찾는다'는 말은 특별히 위기를 맞이했을 때 하나님 안에서 피난처를 찾는 믿음의 행위를 의미한다. 다윗은 사울 왕의 핍박 하에서 하나님을 의지하고 찾았으며, 그러한 믿음 안에서 하나님의 안전하신 보호를 체험하였다. 이러한 체험에 근거하여 그는 본 구절의 말을 담대하게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37:28). 그리고 특히 본 구절에 사용된 두 동사(의지하다, 찾다)는 앞에서 사용된 '알다'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11절 자미루 라아도나이 요셰브 치욘 하기두 바암밈 알릴로타이브

성 경: [시9:11]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백성 중에 -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그 주변의 모든 이방 나라들 중에'라는 말이다(Rawlinson, Kraus). 다윗은 하나님의 계시가 이스라엘 내에서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모든 나라, 모든 백성들에게까지도 알려져야 한다고 믿은 것이 분명하다(18:49;66:4;72:11, 19).

󰃨 선포할지어다 - 다윗은 3-10절에서 하나님을 찬송할 이유를 밝힌 후 자기의 동족들에게 하나님을 함께 찬송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12절 키 도레쉬 다밈 오탐 자카르 로 샤카 차아카트 아니임

성 경: [시9:12]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피흘림을 심문하시는 이 - 피흘림 당한 자들을 위해 보복하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인간의 생명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므로 생명의 근원인 피를 취한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보복하시는 것은 당연하다(4:10;9:5). 여기서 '심문하시는'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다라쉬'는 보통 '찾다'라는 뜻이지만, 생명을 취한 자들에게 사용되었을 경우, '보복하다' 또는 '생명을 취한 대가로 생명을 요구하다'라는 뜻을 가진다(TWOT).

󰃨 저희를 기억하심이여 - 여기서 '저희'는 환난 때에 여호와를 의지하며 찾는 자들이다. 하나님은 악인에 대해서는 보수(報讐)하시나 겸손히 그를 의지하고 찾는 자들은 환난 중에 기억하셔서 구원하신다. 여기에 하나님의 양면성이 암시되어 있다.

󰃨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을 잊지 아니하시도다 - '가난한 자'란 문자 그대로 '가난한 자'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은유적인 표현으로는 원수들에게 압제당하는 자, 고통당하는 자까지도 포함하는 말이다(Rawlinson, Kay). 여기서는 후자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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