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자료 알쓸잡

[성경공부] 노아의 홍수 심판과 창조과학

복음의 능력 2022. 9. 20. 15:03
반응형

노아의 홍수 심판과 창조과학

 

노아의 홍수 사건은 인간의 범죄에 진노하신 하나님께서 노아의 8 가족과 선택받은 짐승 외에 땅에서 코로 숨 쉬는 모든 생물을 진멸하신 하나님의 대 심판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성경의 기록이 지질학이나 고고학과 같은 과학과 많은 상충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예부터 홍수 사건을 하나의 설화나 신화로 취급해 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노아의 홍수는 분명 실제로 존재했던 역사적 사건이었으며 그에 대한 과학적 증거 또한 여러 곳에서 발견됨으로 세월이 흐를수록 종교계뿐 아니라 일반 학계에서까지 그 신뢰성을 인정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노아의 홍수 사건에 대해서 아직도 여러 가지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으니 그것은 '하늘의 창'(참조, 7:11)에 대한 문제와 노아의 홍수가 전 세계적이었는가에 대한 논쟁, 그리고 방주의 크기가 성경이 지시한 모든 동물을 수용할 수 있었는가 하는 문제와 방주에 싣지 않았던 식물에 대한 의문 등이다.

 

1) 홍수의 개략

먼저 노아 홍수 일대기를 살펴보자. 노아는 하나님으로부터 대홍수의 경고를 받은 480세부터 홍수가 시작된 600세까지 120년간 믿음으로 방주를 만들었다. 노아가 600세 되던 해 홍수가 시작되어 40주야에 걸쳐 계속되었고, 홍수가 시작된 지 150일 후에 방주가 '아라랏 산'에 머물었으며 그 후 3달 동안 물이 빠져서 그다음 해1월 1일에 물이 걷히고 그 후 57일간 땅이 말랐다. 이것이 노아의 홍수 사건에 대한 개략인데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대개의 신화집이 시간과 장소를 언급하지 않는데 비해 성경은 시간과 날짜 그리고 장소까지도 정확히 기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2) 하늘의 창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창조 기사에 언급된 '궁창 위의 물'(참조, 1:7)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1) 궁창 위의 물

창세기 16절에는 태초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 물을 '궁창 위의 물''궁창 아래의 물'로 나누셨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현존하는 대기권에는 이 물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 물은 어디로 갔는가? 그것의 해답이 바로 노아의 홍수 사건이다. 노아의 홍수 때 땅에서 깊음의 샘들이 터졌을 뿐만 아니라 하늘의 창이 열림으로 이 물이 다 쏟아졌던 것이다.

 

(2) '궁창 위의 물'이 지구상에 끼친 영향

궁창 위의 물이 지구상에 끼친 영향은 먼저 고에너지를 갖고 인간의 세포를 파괴해 노쇠 현상을 일으키는 X-선과 같은 고주파 방사선을 완전히 차단하는 역할이었다. 그리하여 지구 전체에 걸쳐 고른 수증기 층을 형성하였고, 이러한 수증기 층은 저주파를 흡수함으로 지구상에 27도 내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온실 효과를 내었을 뿐만 아니라 전 지구에 따뜻한 아열대 기후를 형성케 하였다.

 

(3) 아열대 기후에 대한 성경적 증거

창세기 26절에는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슬은 바람이 없어야 형성되며, 바람은 기압 차에 의해 생기고 기압 차는 온도 차에 의해 발생된다. 그러므로 안개만 땅에서 올라왔다는 이야기는 지구상에 온도 차가 거의 없었다는 사실을 나타내며 따라서 궁창 위의 물이 끼쳤던 온실 효과를 증거 한다.

노아 이전 시대에 살았던 성경의 인물은 거의 모두 900세 가까이 향수하였다. 이것은 온도의 변화가 거의 없는 아열대 기후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고주파 방사선이 차단되어 사람이 살기에 최적의 기후가 형성되고 있었음을 보여 준다. 이러한 사실은 노아 이후 시대에 살았던 인물들의 생명의 연수가 서서히 감소되었다는 사실에서 더욱 밝히 드러난다.

(4) 아열대 기후에 대한 지질학적 증거

아열대 기후에 대한 지질학적 증거는 화석에 의해 증명된다. 즉 남극에서 활엽수 잎의 화석이 발견되었으며, 시베리아에서도 2.5m 정도의 버드나무와 2.7m 크기의 과일나무의 화석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과거 한때에 양극이 아열대 권에 있었다는 증거인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열선을 흡수하고 분산시키는 수증기 층을 생각하지 않고는 결코 설명될 수 없는 문제들이다.

 

(5) '궁창 위의 물''하늘의 창'

이렇듯 수증기 층을 형성케 했던 궁창 위의 물은 노아의 홍수 때에 쏟아짐으로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대기권이 되었다. 이제는 극지와 적도 사이에 큰 온도 차가 생기기 시작했고 극지의 물이 얼어붙어 빙하가 형성되었다. 이 온도 차는 기압 변화를 일으켜 창세기 81절에서와 같이 바람이 생기게 되었고, 또한 창세기 822절에서와 같이 사계절이 계속되었으며, 추위와 더위가 쉬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성경이 말하는 '하늘의 창'은 어떠한 상징이나 환상이 아닌 '궁창 위의 물이 쏟아지는 광경'과 그로 인한 수증기 층의 파괴를 묘사하는 말로 보아야 할 것이다.

 

3) 홍수의 범위: 전체적 홍수인가? 부분적 홍수인가?

 

(1) 문제 제기

성경의 증거는 전 세계에 홍수가 임했다는 전체적 홍수설을 강력히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의 주장대로 노아의 홍수가 전체적 홍수였다면 진화의 증거로 제시된 화석의 모든 증거나 지질 연대의 증거는 하루아침에 무너지고 말기 때문에 소위 정통 지질학자들과 생물학자들은 지질 연대를 옹호하기 위해 전 세계적 홍수를 강력히 부인한다. 따라서 이러한 강력한 반대를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해 일단의 성경학자들은 노아의 홍수를 부분적 홍수설로 설명하고 있다.

 

(2) 전체적 홍수의 증거

성경적 증거

창세기 719, 20절에 의하면 대홍수로 인해 가장 높은 산들도 다 물로 덮였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러한 사실은 물이 땅에서 150일을 감한 후에 방주가 머무른 '아라랏산'의 높이가 5,000m였다는 사실에서 증명된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직접 홍수를 땅에 일으켜 '무릇 생명의 기식 있는 육체를 천하에서 멸절하리니'라고 선언하셨으며(참조, 6:17), 그 말씀대로 '땅 위에 움직이는 생물이 다 죽음'을 당하였다.(참조, 7:21-23), 그리고 73절에서 '그 씨를 온 지면에 유전케 하기 위해' 큰 배를 만들었다고 했는데, 만일 홍수가 나지 않는 다른 지역이 있었다면 그곳에 서식하는 동물들도 많을 텐데 구태여 그 많은 동물들을 넣을 필요가 있었겠는가? 또한 만약에 홍수가 부분적이었다면 창세기 915절의 '다시는 이런 홍수가 없을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은 거짓말이 된다. 왜냐하면 오늘날도 부분적인 홍수는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신약에 와서도 베드로(참조, 벧후 2:5; 3:6)과 바울(참조, 11:7)은 물론, 예수님께서도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였으며'(참조, 눅 17:27)라고 말씀하심으로 대홍수로써 온 인류를 멸망시켰음을 증명하셨다.

지질학적 증거

전체적 홍수에 대한 지질학적인 증거도 많이 있다. 먼저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는 '다지층 나무 화석'(Polystratic Tree Fossil)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여러 지층을 수직 관통하여 형성된 나무 화석으로서 진화론의 균일설로는 설명할 수 없고 홍수 등의 격변설로만 가능한데 이러한 화석이 캐나다의 노바 스코티어(Nova Scotia)나 미국의 오레곤(Oregon)주나 테네시(Tennessee)주 등지에서 발견된다는 사실은 그곳에도 홍수가 있었음을 보여 준다. 뿐만 아니라 지구상의 여러 곳에 존재하는 염호(鹽湖), '카스피해'와 고비 사막에 남아 있는 '내지해' 등의 염호는 그 옛날 그곳에 바닷물의 침범이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해 준다. 그리고 생물 침전 혼적인 석탄과 석유, 과거에 살았던 생물의 흔적이나 유해인 화석이 일정 지대가 아닌 전 세계에서 발견된다는 것은 전 세계적 홍수설에 대한 좋은 증거가 된다. 그러므로 노아의 홍수 사건이 중동 지방이나 근동의 일부분에만 임했다는 학설은 정확한 이론이 아닌 과학적 사고에 치중한 하나의 가설일 뿐 홍수의 범위는 성경의 증거대로 전 세계에 미친 대홍수였다.

 

4) 방주의 수용 능력

노아 홍수의 실재성을 부정하는 학자들은 다음으로 노아의 홍수 때 과연 모든 동물이다 방주에 수용될 수 있었는가 하는 질문을 제기한다. 즉 오늘날 살고 있는 포유류 3,500, 조류 8,600, 파충류와 양서류가 5,000종인데, 이러한 숫자를 각 쌍으로 계산할 경우 35,000마일의 수를 다 실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그러나 이러한 의구심은 1609년의 '얀센'(P. Jansen)에 의해 해결되었다. 그는 성경에 명시된 방주의 모양과 크기대로 그와 똑같은 배를 건조했는데, 그 크기가 높이 13-14cm, 22-23m, 길이 약 133-137m, 배수량 약 20,000t, 용적 약 14,000t의 크기로 밝혀졌다. 이러한 크기는 성경이 요구하는 35,200마리의 약 3배가 되는 125,280 마리의 양들을 실을 수 있어서 실제 수용했던 것보다 3배 이상 수용 가능함을 증명했다. 이러한 크기를 통하여 성경이 요구하는 동물을 싣고 난 여분의 장소에는 멸종된 동물, 식량, 노아의 가족, 곤충들을 위해 사용되었으리라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다.

 

5) 방주에 싣지 않았던 식물에 대한 의견

홍수에 대한 마지막 질문은 방주에 싣지 않았던 식물의 생존 여부이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은 간단히 해결될 수 있다. 즉 하나님의 심판에는 식물에 대한 멸종 계획이 없었기 때문에 홍수가 끝난 뒤 비둘기가 감람 새 잎사귀를 물고 온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께서 특별한 방법으로 식물을 보호하고 예비하여 노아와 그 가족이 취할 수 있게 하셨다. 또한 전 세계에 걸친 대홍수였기에 소금물의 농도가 옅었을 것이며, 씨나 종자는 소금물 속에서도 견딜 수 있다는 사실에서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마태복음 산상수훈 팔복 강해설교] 예수님의 중심사상(마 5:1-12)

 

[마태복음 산상수훈 팔복강해설교] 예수님의 중심사상(마 5:1-12)

예수님의 중심사상(마 5:1-12) 마5:1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마5:2 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마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