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설교 알쓸잡

[마태복음 산상수훈 히브리어 성경] 율법의 완성이신 예수(마 5:17-20)

복음의 능력 2021. 6. 2.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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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산상수훈 히브리어 성경 중에서 율법의 완성이신 예수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은 율법을 폐하러 오신 분이 아니라고 말씀합니다.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시려고 오셨습니다. 사람들은 구원받고 나면 율법을 폐기하려고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안 됩니다. 예수님은 율법을 폐기한 적이 없습니다. 율법 폐기론자들은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구원의 은혜를 받았다면 율법을 폐기하지 않고 죄를 짓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율법을 지키게 됩니다. 주님은 십자가에서 율법을 완전하게 하셨습니다. 이제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은 사람은 율법을 폐기하지 말고 지켜서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성화의 삶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율법의 완성이신 예수(마 5:17-20)

 

마태복음 5:17

†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예수님은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고 합니다.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러 오셨다고 말합니다. 생각하지 말라고 했는데 (2803, 하샤브)  생각하다, 계획하다, 간주하다, 판단을 내리다, 계산하다라는 뜻입니다. 문법은 피엘 강조능동 미완료 시제를 사용했습니다. 이것은 네가 넘겨짚어서 생각하거나 계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너의 생각대로 주님이 율법을 폐하러 온 것처럼 계속해서 생각하거나 말하지 말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완전하게 하신다고 했는데 (4390, 말레)  채우다, 가득 차다, 충만하다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위해서 충만하게 채워드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십자가에서 죽었습니다. 아담이 순종하지 못한 것을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순종하셨습니다. 라메드는 ~을 위하여라는 뜻인데 오직 성부 하나님의 뜻을 위하여 충만히 채우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음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구약의 율법에 예언된 대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충만하게 채우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 생각하다(노미조)

이 말은 "추측하다, 가정하다"의 뜻으로 예수님에 대한 그릇된 스스로의 판단을 금지시키는 말이다.

1. 율법과 그리스도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

요 8:5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행 8:13 거짓 증인들을 세우니 가로되 이 사람이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스려 말하기를 마지 아니하는도다

행 18:13 말하되 이 사람이 율법을 어기어 하나님을 공경하라고 사람들을 권한다 하거늘

행 21:18 외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도우라 이 사람은 각처에서 우리 백성과 율법과 이곳을 훼방하여 모든 사람을 가르치는 그 자인데 또 헬라인을 데리고 성전에 들어가서 이 거룩한 곳을 더럽게 하였다 하니

2. 율법과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이해

1)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임.

요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2) 예수 그리스도는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고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예언됨

롬 3:21,3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3)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율법이 끝남

롬 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4) 율법 -성도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임

갈 3:19,23,24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가 율법 아래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5)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의롭게 됨

롬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갈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갈 3:11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나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이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니라

6)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율법을 굳게 세움

롬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7)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됨.

롬 4:14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

8) 율법으로 의롭게 된다면 그리스도의 죽음은 헛것이 됨

갈 2:21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 완전케 하려(플레로사이)

기본형 **(플레로오)는 "가득하게 하다, 충만하게 하다, (시간을) 채우다, 완성하다, 마감하다"는 뜻이다. 공동번역과 새번역에서는 "완성하러"라고 쓰고 있고 현대인의 성경은 "완전하게 하러"라고 쓰고 있다(참고, 마 5:20-48, 요 19:30, 롬 10:4).

1. 율법의 제의(祭儀)는 그리스도의 그림자임

골 2:16,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히 10:1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없느니라

2. 그리스도는 율법을 완성시키러 오심

롬 8:3,4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갈 4:4,5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히 8:4-13

히 9:8-24

히 10:5-7,9 그러므로 세상에 임하실 때에 가라사대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치 아니하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도다 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시니라....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3. 사랑은 율법의 완성임

1)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룬 것임

롬 13:8-10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2) 자유를 사랑의 기회로 삼아야 함

갈 5:13,14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 하라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 이루었나니

4. 성령을 좇아 행하는 성도에게서 율법이 완성됨

롬 8:4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참고) 갈 5:l5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마태복음 5:18

†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예수님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어진다고 말씀합니다. 이루어진다고 했는데 (6965, 쿰)  일어나다, 일어서다, 세우다라는 뜻입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신 일들이 모두 일어나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법은 푸알 강조수동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강조수동은 주님께서 하신 말씀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미완료 시제는 주님의 말씀이 모두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해서 율법의 일점 일획도 없어지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 진실로(아멘)

(아멘)은 "그렇게 되옵소서, 진실로, 아멘"이란 뜻이다. 이는 예배 의식 중에 기도문의 마지막에 회중이 말하는 형식이었고, 후대의 습관에는 어떤 책이나 그 끝에 반드시 붙였다. 예수께서 사용하실 때는 엄숙한 선언을 시작하실 때에 (레고:나는 말하다)와 동반하여 확언(確言)의 뜻을 나타낸다. 마태복음 32회, 마가복음 14회, 누가복음 7회, 요한복음에는 **의 형식으로 26회 사용하였다.

1.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말의 진실성을 확언하심

마 5:28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단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마 25:40,45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막 3:2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무릇 훼방하는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막 14:30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이 밤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

눅 4:24 또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눅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요 1:51 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요 16:23 그날에는 너희가 아무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2. "아멘"이신 그리스도

계 3: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1. 천지의 가변성(可變性)

시 102:28 천지는 없어지려니와 주는 영존하시겠고 그것들은 다 옷 같이 낡으리니 의복 같이 바꾸시면 바뀌려니와

사 51:6 너희는 하늘로 눈을 들며 그 아래의 땅을 살피라 하늘이 연기 같이 사라지고 땅이 옷같이 해어지며 거기 거한 자들이 하루살이 같이 죽으려니와 나의 구원은 영원히 있고 나의 의는 폐하여지지 아니하리라

히 1:11,12 그것들은 멸망할 것이나 오직 주는 영존할 것이요 그것들은 다 옷과 같이 낡아지리니 의복처럼 갈아입을 것이요 그것들이 옷과 같이 변할 것이나 주는 여전하여 연대가 다함이 없으리라 하였으나

계 20: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없더라

†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 일점일획

일점은 히브리어 (요드)를 말하는데 이것은 모든 글자를 쓰기 시작할 때 붓을 처음 대는 순간 쓰이는 것이다. 일획은 **(케라이아)인데 그 뜻은 "뿔"이며 글자의 튀어나온 모서리 부분을 말한다.

1. 율법을 세우신 이는 하나님이심

사 33:22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자시요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니라

2. 율법의 절대성

시 119:89,90,152 여호와여 주의 말씀이 영원히 하늘에 굳게 섰사오며 주의 성실하심은 대대에 이르나이다 주께서 땅을 세우셨으므로 땅이 항상 있사오니....내가 전부터 주의 증거를 궁구하므로 주께서 영영히 세우신 것인 줄을 알았나이다

사 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 하라

눅 16:17 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의 없어짐이 쉬우리라

마태복음 5:19

†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1. 율법의 완벽한 준행이 요구됨

신 12:32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말을 너희는 지켜 행하고 그것에 가감하지 말지니라

신 27:26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실행치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마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갈 3: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약 2:10,11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에 거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1.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말씀보다 장로의 유전을 지키고 가르침

마 15:3-6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 유전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뇨 하나님이 이르셨으되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비나 어미를 훼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거늘 너희는 가로되 누구든지 아비에게나 어미에게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 유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

2. 바리새인들이 율법의 본뜻을 왜곡시켜 가르침

마 23:16-18 화 있을진저 소경 된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우맹이요 소경들이여 너는 어느 것이 크뇨 그 금이냐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3. 제사장이 율법을 저버리고 편파적으로 가르침

말 2:8,9 너희는 정도에서 떠나 많은 사람으로 율법을 거치게 하도다 나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니 너희가 레위의 언약을 파하였느니라 너희가 내 도를 지키지 아니하고 율법을 행할 때에 사람에게 편벽되이 하였으므로 나도 너희로 모든 백성 앞에 멸시와 천대를 당하게 하였느니라 하시니라

4. 서기관의 거짓 붓이 율법을 왜곡함

렘 8:8 너희가 어찌 우리는 지혜가 있고 우리에게는 여호와의 율법이 있다 말하겠느뇨 참으로 서기관의 거짓 붓이 거짓되게 하였나니

†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1. 천국에서의 크고 작음

마 11: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

(참고) 고전 3:14,15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1. 율법을 법 있게 쓰면 선한 것임

딤전 1:8 그러나 사람이 율법을 법 있게 쓰면 율법은 선한 것인 줄 우리는 아노라

2. 가르침은 행함에 근거해야 함

행 1: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딤전 4:11-13 네가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착념하라

(참고) 마 23:3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저희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저희의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저희는 말만 하고 행치 아니하며

3. 행함은 가르친 교훈을 효력 있게 함

딤전 6:11 무릇 멍에 아래 있는 종들은 자기 상전들을 범사에 마땅히 공경할 자로 알지니 이는 하나님의 이름과 교훈으로 훼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딛 2:8-10 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말을 하게 하라 이는 대적하는 자로 하여금 부끄러워 우리를 악하다 할 것이 없게 하려 함이라 종들로는 자기 상전들에게 범사에 순종하여 기쁘게 하고 거스려 말하지 말며 떼어먹지 말고 오직 선한 충성을 다하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

4. 행함은 가르침의 목표임

마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롬 1: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

빌 4:9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살전 4:1 종말로 형제들아 우리가 주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행하며 하나님께 기쁘시게 할 것을 우리에게 받았으니 곧 너희 행하는 바라 더욱 많이 힘쓰라

딛 3:8 이 말이 미쁘도다 원컨대 네가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1. 섬기는 자가 큰 자임

마 20:26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눅 9:48 저희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 어린아이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함이요 또 누구든지 나를 영접하면 곧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함이라 너희 모든 사람 중에 가장 작은 그 이가 큰 자니라

2. 세례 요한-주 앞에 큰 자

눅 1:15 이는 저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3. 천국에서의 상급

단 12:3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마 l9:28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에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좇는 너희도 열 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마태복음 5:20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주님은 말씀합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율법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음을 말합니다. 우리는 율법주의자인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율법을 더 열심히 지키지 못합니다. 그들은 지금도 율법을 열심히 지키고 있습니다. 우리의 의가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했는데 (7235, 라바)  많다, 크다, 증가하다, 쏘다라는 뜻입니다. 문법은 푸알 강조수동 분사수동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율법을 지킨다고 해도 서기관이나 바리새인들보다 더 의롭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아무리 열심히 율법을 지킨다고 해도 유대인들을 우리가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이것으로는 절대 천국에 들어갈 수가 없음을 주님은 강조하고 있습니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지켜서는 절대 천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1. 율법의 요구에 이르지 못한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의

롬 9:30-32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하리요 의를 좇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의의 법을 좇아간 이스라엘은 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어찌 그러하뇨 이는 저희가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에 의지함이라 부딪힐 돌에 부딪혔느니라

롬 10:2,3 내가 증거하노니 저희가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지식을 좇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아니하였느니라

2. 사람 앞에서 옳게 보이려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가식적인 의

마 23:23-26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소경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어내고 약대는 삼키는도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소경된 바리새인아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눅 11:39,40,44 주께서 이르시되 너희 바리새인은 지금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나 너희 속인즉 탐욕과 악독이 가득하도다 어리석은 자들아 밖을 만드신 이가 속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화있을진저 너희여 너희는 평토장한 무덤 같아서 그 위를 밟는 사람이 알지 못하느니라

눅 16:14,15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라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늘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사람 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이나 너희 마음을 하나님께서 아시나니 사람 중에 높임을 받는 그것은 하나님 앞에 미움을 받는 것이니라

눅 18:11,12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가로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하고

눅 20:46,47 긴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을 원하며 시장에서 문안받는 것과 회당의 상좌와 잔치의 상석을 좋아하는 서기관들을 삼가라 저희는 과부의 가산을 삼키며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니 그 받는 판결이 더욱 중하리라 하시니라

3. 율법의 의를 능가하는 (성도의) 믿음의 의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빌 3: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난 의라

†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1. 삶의 변화가 없이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함

마 3:10 이미 도끼가 나무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어 불에 던지우리라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계 21: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중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 뿐이라

2. 돌이켜 어린아이 같이 되지 아니하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함

마 18:3 가라사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막 10:1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눅 18:1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3.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함

요 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창세기 38장 히브리어 주석 강해] 변장하여 유다를 속인 다말(창 38:12-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38장 히브리어 주석 강해 중에서 변장하여 유다를 속인 다말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다는 셀라까지 죽을까 봐 다말을 자신의 친정으로 보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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