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3장에서 세례 요한이 출현하여 회개의 메시지를 선포하고 있습니다. 세례 요한은 유대 광야에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고 외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곧이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선지자 이사야를 통해서 말씀하신 것이 성취되고 있습니다. 세례 요한은 주님의 길을 평탄하게 하고 있습니다.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는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을 먹었습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3:1-4)
마태복음 3:1
† 그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 이르러(파라기네타이)
기본형 (파라기노마이)는 "오다. 이르다. 나타나다. 도달하다. 돕기 위하여 오다"는 뜻으로 세례 요한이 역사의 무대에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과거 사실의 생생함을 드러내기 위해 역사적 현재형을 사용하였다. 직역하면 "(세례 요한이) 나타나다"는 말이다.
1. 세례 요한이 출현한 시대적 배경
눅 3:1,2 디베료 가이사가 위에 있은지 열 다섯해 곧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왕으로, 그 동생 빌립이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왕으로 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왕으로,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 빈 들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한지라
† 유대 광야에서
1. 광야의 정의
1) 광대한 볼모의 평원
출 5:3 그들이 가로되 히브리인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타나셨은즉 우리가 사흘길쯤 광야에 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려 하오니 가기를 허락하소서 여호와께서 온역이나 칼로 우리를 치실까 두려워하나이다
2) 사람이 살지 않은 빈 들
레 18:22 염소가 그들의 모든 불의를 지고 무인지경에 이르거든 그는 그 염소를 광야에 놓을지니라
마 14:15 저녁이 되매 제자들이 나아와 가로되 이곳은 빈들이요 때는 이미 저물었으니 무리를 보내어 마을에 들어가 먹을 것을 사 먹게 하소서
2. 광야의 특징-광야에 대한 다양한 묘사
1) 사람이 살지 않는 쓸쓸한 곳
렘 2:6 그들이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광야 곧 사막과 구덩이 땅, 간조하고 사망의 음침한 땅, 사람이 다니지 아니하고 거주하지 아니하는 땅을 통과케 하시던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말하지 아니하였도다
2) 경작되지 않은 곳
민 20:5 너희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나오게 하여 이 악한 곳으로 인도하였느냐 이곳에는 파종할 곳이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도 없고 석류도 없고 마실 물도 없도다
3) 황무한 곳(황무지)
겔 6:14 내가 내 손을 그들의 위에 펴서 그 거하는 온 땅 곧 광야에서부터 디블라까지 처량하고 황무하게 하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4) 메마르고 물이 없고 뱀들이 많음
신 8:15 너를 인도하여 그 광대하고 위험한 광야 곧 불뱀과 전갈이 있고 물이 없는 간조한 땅을 지나게 하셨으며 또 너를 위하여 물을 굳은 반석에서 내셨으며
5) 길이 없음
사 43:19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정녕히 내가 광야에 길과 사막에 강을 내리니
6) 황무하고 짐승이 부르짖는 곳
신 32:10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의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
7) 들짐승이 많음
사 13:21 오직 들짐승들이 거기 엎드리고 부르짖는 짐승이 그 가옥에 충만하며 타조가 거기 깃들이며 들 양이 거기서 뛸 것이요
막 1:13 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셔서 사단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8) 도적이 횡행함
렘 3:2 네 눈을 들어 자산을 보라 너의 행음치 아니한 곳이 어디 있느냐 네가 길 가에 앉아 사람을 기다린 것이 광야에 있는 아라바 사람 같아서 음란과 행악으로 이 땅을 더럽혔도다
9) 여행에 위험한 곳
출 14:3 바로가 이스라엘 자손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들이 그 땅에서 아득하여 광야에 갇힌 바 되었다 할지라
고후 11:26 여러 번 여행에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동족의 위험과 이방인의 위협과 시내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과 바다의 위험과 거짓 형제 중의 위험을 당하고
3. 세례 요한이 공개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기까지 광야에 머무름
눅 1:80 아이가 자라며 심령이 강하여지며 이스라엘에게 나타나는 날까지 빈 들에 있으니라
4. 무리들이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기 위해 광야에 나갔던 적이 있었음
마 11:7,8 저희가 떠나매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부드러운 옷을 입은 자들은 왕궁에 있느니라
5. 연단과 시험의 장소인 광야
신 8: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하심이라
수 14:10 이제 보소서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모세에게 이르신 때로부터 이스라엘이 광야에 행한 이 사십 오년 동안을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나를 생존케 하셨나이다 오늘날 내가 팔십 오세로되
마 4:1,2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 전파하여 가로되
* "선포하다" "전파하다"라는 뜻의 (케뤼쎄인)은 일반적으로 "가르치다"라는 뜻의 (디다스케인)과 대조가 된다.
1. 선포자로서의 요한의 사명
사 40:3-6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작은 산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않은 곳이 평탄케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대저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말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외치라 대답하되 내가 무엇이라 외치리이까 가로되 모든 육체는 풀이요 그 모든 아름다움은 들의 꽃 같으니
막 1:7 그가 전파하여 가로되 나보다 능력 많으신 이가 내 뒤에 오시나니 나는 굽혀 그의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마태복음 3:2
† 회개하라
* "회개하라"로 번역된 헬라어는 (메타노에이테)는 "후회하다", "유감스럽게 여기다"라는 뜻의 (메타멜로마이)라는 단어와는 달리 마음과 생각과 행위를 전면적으로 돌이키는 것을 의미한다.
1. 세례 요한이 회개하라고 설교함
눅 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2. 예수께서 사람들에게 회개할 것을 요구하심
마 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마 11:20 예수께서 권능을 가장 많이 베푸신 고을들이 회개치 아니하므로 그때에 책망하시되
마 21:29-32 대답하여 가로되 아버지여 가겠소이다 하더니 가지 아니하고 둘째 아들에게 가서 또 이같이 말하니 대답하여 가로되 싫소이다 하더니 그 후에 뉘우치고 갔으니 그 둘 중에 누가 아비의 뜻대로 하였느뇨 가로되 둘째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리들과 창기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리라 요한이 의의 도로 너희에게 왔거늘 너희는 저를 믿지 아니하였으되 세리와 창기는 믿었으며 너희는 이것을 보고도 종시 뉘우쳐 믿지 아니하였도다
계 2:5,21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라...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그 음행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다
3. 예수의 제자들이 회개하라 전파함
막 6:12 제자들이 나가서 회개하라 전파하고
눅 24: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4. 회개는 만인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임
행 11:30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허물치 아니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을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5. 회개는 사죄, 천국, 영생, 구원을 위한 필수적인 선행 조건임
마 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막 1:4,15 세례 요한이 이르러 광야에서 죄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눅 1:4,15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행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행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행 11:18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고후 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6. 죄악에서 떠나 하나님을 향해 돌아섬
겔 18:30,32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한대로 국문할지라 너희는 돌이켜 회개하고 모든 죄에서 떠날지어다 그리한즉 죄악이 너희를 패망케 아니하리라....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죽는 자의 죽는 것은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노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지니라
겔 33:11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악인의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 길에서 돌이켜 떠나서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돌이키고 돌이키라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라 어찌 죽고자 하느냐 하셨다 하라
욜 2:12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며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였으니
1. 하나님 나라에 관한 예언
단 2:44 이 열왕의 때에 하늘의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것은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그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팔을 쳐서 멸하고 영원히 설 것이라
2. 천국의 임박성
마 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마 10:7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막 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눅 10:9-11 거기 있는 병자들을 고치고 또 말하기를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에게 가까이 왔다 하라 어느 동네에 들어가든지 너희를 영접지 아니하거든 그 거리로 나와서 말하되 너희 동네에서 우리 발에 묻은 먼지도 너희에게 털어버리노라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온 줄을 알라 하라
3.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
마 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눅 17:21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골 1:13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4. 하나님 나라의 미래성
마 6:10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5. 천국의 완성
마 13:41,43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마태복음 3:3
†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1. 세례 요한의 출현이 예언됨
사 40:3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2. 세례 요한의 활동은 예언된 말씀에 근거함
막 1:3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기록된 것과 같이
눅 3:3-6 요한이 요단강 부근 각처에 와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 바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모든 골짜기가 메워지고 모든 산과 작은 산이 낮아지고 굽은 것이 곧아지고 험한 길이 평탄하여질 것이요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함과 같으니라
요 1:23 가로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하라 하였느니라
*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헬라어는 (유데이아스 포이에이테 타스 트리부스 아우투)
"너희는 그의 길을 곧은 길로 만들어라"는 뜻이다. 여기서 길(트리보스)은 밟아 다져진 길을 가리킨다. 공동번역은 "그의 길을 고르게 하여라" 새번역은 "그의 다니실 길을 곧게 하라"고 쓰고 있다. 새번역이 원전에 가깝다.
1. 세례 요한의 사명
말 3: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 또 너희의 구하는 바 주가 홀연히 그전에 임하리니 곧 너희의 사모하는 바 언약의 사자가 임할 것이라
눅 1:17,76 저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가서 아비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리는 자를 의인으로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예비하리라....이 아이여 네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선지자라 일컬음을 받고 주 앞에 앞서 가서 그 길을 예비하여
마태복음 3:4
† 이 요한은 약대 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띠고
* 요한(요안네스)
히브리어 요하난의 줄임 말인데 그 뜻은 "주께서는 자비로우시다" 또는 "주께서 사랑하시는 자"이다.
1. 엘리야를 연상케 하는 세례 요한의 의복
왕하 1:8 저희가 대답하되 그는 털이 많은 사람인데 허리에 가죽띠를 띠었더이다 왕이 가로되 그는 디셉 사람 엘리야로다
말 4: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2. 사치스럽고 부드러운 옷과는 대조적임
마 11:8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부드러운 옷을 입은 자들은 왕궁에 있느니라
†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 석청
(멜리. 꿀) (아그리온, 야생)인데 직역하면 야생꿀이다. 이것은 벌들이 나무나 바위 사이에 모아둔 것이다. 때로는 포도나 과일들의 즙을 가리키기도 하는 듯하다. 고대인들은 꿀을 방부제, 감미료, 또는 의약품이나 화장품으로 사용했다.
1. 세례 요한의 금욕적인 식생활
마 11:18 요한이 와서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아니하매 저희가 말하기를 귀신이 들렸다 하더니
눅 1:15 이는 저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2. 메뚜기는 식용이 허락됨
레 11:22 곧 그 중에 메뚜기 종류와 베짱이 종류와 귀뚜라미 종류와 팟종이 종류는 너희가 먹으려니와
3. 석청이란 야생의 꿀을 의미함
신 32:13 여호와께서 그로 땅의 높은 곳을 타고 다니게 하시며 밭의 소산을 먹게 하시며 반석에서 꿀을 굳은 반석에서 기름을 빨게 하시며
삼상 14:25-27 그들이 다 수풀에 들어간즉 땅에 꿀이 있더라 백성이 수풀로 들어갈 때에 꿀이 흐르는 것을 보고도 그들이 맹세를 두려워하여 손을 그 입에 대는 자가 없으나 요나단은 그 아비가 맹세로 백성에게 명할 때에 듣지 못하였으므로 손에 가진 지팡이 끝을 내밀어 꿀을 찍고 그 손을 돌이켜 입에 대매 눈이 밝아졌더라
[성경 강림 주일 성경 좋은 말씀] 예수님은 새 언약의 중보자(히 8: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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