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에스더 8장 성경 좋은 말씀] 유대인이 구원을 받음(에 8:1-17)

복음의 능력 2022. 2. 5. 09:53
반응형

에스더 8장에서 유다 백성들이 하만의 궤계에서 벗어나 구원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났기 때문에 살아났습니다. 하나님은 에스더를 왕후로 세우고 에스더를 통해서 아하수에로 왕의 마음을 바꾸어 하만을 처형하게 만들었습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역사가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유대인이 구원을 받음(에 8:1-17)

 

[1-2] 당일에 아하수에로 왕이 유다인의 대적 하만의 집을 . . . .

당일에즉 아하수에로 왕이 하만을 나무에 달게 한 그 날에, 왕은 유다인의 대적 하만의 집을 왕후 에스더에게 주었다. 에스더가 모르드개가 자기에게 어떻게 관계됨을 왕께 고하였기 때문에 모르드개가 왕의 앞에 나아왔고 왕은 하만에게서 거둔 반지를 빼어 모르드개에게 주었다. 에스더는 모르드개로 하만의 집을 주관하게 했다.

하만의 집은 완전히 망하게 되었다. 하만은 왕의 총애를 받고 높은 지위와 권세, 부귀와 영광을 누렸던 모든 특권을 하루아침에 다 빼앗기고 나무에 달려 죽임을 당했다. 하만의 권세는 빼앗겼고 그의 집을 주관할 권세가 모르드개에게 주어졌다. 왕에게서 받았던 반지는 모르드개에게 넘겨졌다. 교만하고 악한 그는 망하게 되었다.

[3-8] 에스더가 다시 왕의 앞에서 말씀하며 왕의 발아래 . . . .

에스더는 다시 왕의 앞에서 말씀하며 왕의 발아래 엎드려 아각 사람 하만이 유다인들을 해하려 한 악한 계획을 없이하여 주기를 울며 구하였다. 왕은 에스더를 향해 금홀을 내어밀었다. 에스더는 일어나 왕의 앞에 서서 말했다. “왕이 만일 즐겨하시며 내가 왕의 앞에 은혜를 입었고 또 왕이 이 일을 선히(카쉐르)[합당하게, 유익하게] (BDB) 여기시며 나를 기쁘게 보실진대 조서를 내리사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이 왕의 각 도에 있는 유다인을 멸하려고 꾀[계획]하고 쓴 조서를 취소하소서. 내가 어찌 내 민족의 화 당함을 참아 보며 내 친척의 멸망함을 참아 보리이까.”

아하수에로 왕은 왕후 에스더의 간청을 들어주었다. 그는 왕후와 유다인 모르드개에게 말하였다. “하만이 유다인을 살해하려 하므로 나무에 달렸고 내가 그 집으로 에스더에게 주었으니 너희는 왕의 명의로 유다인에게 조서를 뜻대로 쓰고 왕의 반지로 인을 칠지어다. 왕의 이름을 쓰고 왕의 반지로 인친 조서는 누구든지 취소할 수 없음이니라.” 이제 유다인들은 몰살의 위기에서 구원을 얻게 되었다.

[9-14] 그 때 시완월 곧 323일에 왕의 서기관이 소집되고 . . . .

그때 시완월 곧 323일에 왕의 서기관이 소집되고 무릇 모르드개의 시키는 대로 조서를 써서 인도로부터 구스까지의 127도 유다인과 대신과 방백과 관원에게 전할 때에 각 도의 문자와 각 민족의 방언과 유다인의 문자와 방언대로 쓰되 아하수에로 왕의 이름으로 쓰고 왕의 반지로 인을 치고 그 조서를 역졸들에게 부쳐 전하게 했다. 그들은 왕궁에서 길러 왕의 일에 쓰는 준마를 타는 자들이었다.

그 조서에는 왕이 여러 고을에 있는 유다인에게 허락하여 그들로 함께 모여 스스로 생명을 보호하여 각 도의 백성 중 세력을 가지고 그들을 치려하는 자와 그 처자를 죽이고 도륙하고 진멸하고 그 재산을 탈취하게 하되 아하수에로 왕의 각 도에서 아달월 곧 1213일 하루 동안에 하게 하였고 이 조서 초본을 각 도에 전하고 각 민족에게 반포하고 유다인으로 예비하였다가 그 날에 대적에게 원수를 갚게 하였다. 왕의 명이 심히 급하므로 역졸들은 왕의 일에 쓰는 준마를 타고 빨리 나갔고 그 조서는 도성 수산에도 반포되었다.

[15-17] 모르드개가 푸르고 흰 조복을 입고 큰 금면류관을 . . . .

모르드개가 푸르고(테켈렛)[보라색과] 흰[흰색] 조복을 입고 큰 금면류관을 쓰고 자색 가는 베 겉옷을 입고 왕의 앞에서 나오니 수산 성이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고 유다인에게는 영광과 즐거움과 기쁨과 존귀함이 있었다. 모르드개에게도, 유다 백성들에게도 존귀와 영광이 있었다. 왕의 조명[칙령]이 이르는 각 도, 각 읍에서 유다인이 즐기고 기뻐하여 잔치를 베풀고 그 날로 경절을 삼으니 본토 백성이 유다인을 두려워하여 유다인 되는 자가 많았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유다 백성에게 기이한 구원을 베푸셨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결코 버리지 않으신다. 그는 유다 백성을 민족적 몰살의 위기에서 건져주셨다. 그들이 멸망당할 날짜가 확정되었고 또 왕이 허락한 조서가 선포되었었다. 그들이 그 멸망에서 피할 길은 없어 보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기이한 구원을 베푸셨다.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면 그에게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100세된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주셨다. 그의 아내 사라는 90세이었지만, 아들을 잉태하고 해산하였다. 그것은 하나님께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심을 증거한 예이었다(18:14). 욥이 고난 중에 깨달은 결론도 주께서는 무소불능하시오며[모든 일을 할 수 있으시며] 무슨 경영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 줄 아오니라는 고백이었다(42:2).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놓여난 것도 그러하였다. 그것은 인간적으로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기이한 능력의 팔로 그들을 구원하셨다. 또 그들이 광야생활 40년 동안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고 반석에서 물이 흘러나와 마시게 된 것도 전적으로 하나님의 기이한 일이었다. 후에, 선지자 예레미야는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라고 고백하였다(32:17).

예수께서도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가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보다 더 어렵다고 말씀하신 후에, 그러나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모든 일이 가능하다고 말씀하셨다(19:26). 우리는 이 하나님을 믿고 이 하나님만을 믿고 그를 섬기며 그의 명령에 순종하자.

둘째로, 유다인의 구원은 그들의 기도 응답, 특히 금식기도의 응답이었다. 에스더 4:3, “왕의 조명이 각 도에 이르매 유다인이 크게 애통하여 금식하며 곡읍하며 부르짖고 굵은 베를 입고 재에 누운 자가 무수하더라.” 에스더도, 모르드개도, 수산 성의 유다인들도 그렇게 하였다.

시편의 다수는 기도 응답의 간증시들이다. 시편 3:4,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시편 5:3,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시편 6:9, “여호와께서 내 간구를 들으셨음이여, 여호와께서 내 기도를 받으시리로다.” 시편 18:6, “내가 환난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저가 그 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그 앞에서 나의 부르짖음이 그 귀에 들렸도다.” 시편 34:6, 19, “이 곤고한 자가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셨도다,”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시편 40:1,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시편 50:15,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고 말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기도 응답의 약속이다. 시편 65:2, “기도를 들으시는 주여, 모든 육체가 주께 나아오리이다라고 증거한다. 주께서는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고 교훈하셨다(7:7-8).

기도하는 자는 응답을 얻을 것이다. 우리는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에, 두려워하거나 낙망치 말고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하자. 기도의 체험, 기도 응답의 체험을 하자. 성도에게 고난의 때는 기도 체험의 때이다.

셋째로, 악인은 반드시 멸망한다. 교만하고 악한 하만과 그 가정은 다 망하였다. 하나님은 살아계시고 역사 속에서 그리고 마지막 심판대에서 공의의 심판을 시행하신다. 그러므로 시편 1:6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고 말한다. 악인은 반드시 망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악인의 일시적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하나님의 눈으로 그들을 보며 그들의 멸망을 보며 모든 악을 멀리하고 버리자.

[에스라 4장 하나님 말씀] 성전 건축이 방해를 받음(에스라 4:1-24)

 

[에스라 4장 하나님 말씀] 성전 건축이 방해를 받음(에스라 4:1-24)

에스라 4장에서는 바벨론에서 돌아온 자들이 여호와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려고 하는데 방해꾼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마리아인들이 방해를 하게 됩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일을 할 때 방해꾼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