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도행전 3장 성경말씀 중에서 베드로와 요한의 앉은뱅이 치유 사건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으로 올라갈 때 성전 미문에 앉은뱅이가 있었습니다. 이 사람이 구걸하고 있었습니다. 움직이지 못하니 사람들이 여기에 갖다 놓았습니다.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을 상대로 구걸하면서 살았습니다. 마침 베드로와 요한이 올라가고 있었습니다. 베드로는 자신에게 은과 금은 없으나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고 했습니다. 앉은뱅이는 그 자리에서 일어나 걷기도 하고 뛰기도 했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놀라운 치유의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이 시간 우리도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음으로 기적의 주인공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의 앉은뱅이 치유 사건(행 3:1-26)
[1-2절] 제9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美門)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제9시는 오후 3시이다. 경건한 유대인들은 하루 세 번씩 하나님께 기도하였던 것 같다. 다니엘은 왕의 조서에 어인(御印)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다(단 6:10). 하루 세 차례는 제3시(오전 9시), 제6시(정오), 제9시(오후 3시)의 세 차례였다고 보인다(행 10:8, 30). 베드로와 요한은 오후 3시 기도 시간에 성전에 기도하러 올라갔다.
그때 사람들은 한 앉은뱅이를 메고 왔다. 그들은 그가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게 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美門) 즉 아름다운 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었다. 그는 나면서부터 한 번도 걸어보지 못한 자이니 참으로 불쌍한 자이었다.
[3-10절]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베드로가 요한으로 더불어 주목하여 가로되 우리를 보라 하니 그가 저희에게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니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및 하나님을 찬미함을 보고 그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의 당한 일을 인하여 심히 기이히 여기며 놀라니라.
그는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였다. 그때 베드로는 요한과 함께 그를 주목하며 말하였다. “우리를 보라.” 그는 그들에게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았다. 베드로는 말했다.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그리고는 오른손을 잡아 일으켰다. 그러자 그가 발과 발목에 힘을 얻고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는 기적이 일어났다. 그 기적은 즉각적이며 완전하였다. 그것은 돈 얼마를 구제하는 것과 비교할 수 없이 값졌다. 난생 처음 걸어 본 그 앉은뱅이의 기쁨과 감격은 참으로 컸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날 베드로로 하여금 그 40여년간 고생한(행 4:22) 앉은뱅이를 고치게 하시고 그를 통해 많은 영혼들을 구원하기를 원하셨다. 사람들은 그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송함을 보고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의 당한 일을 인해 심히 기이히 여기며 놀랐다.
[11-16절] 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으니 모든 백성이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솔로몬의 행각[주랑--벽이 없고 기둥만 있는 집]이라 칭하는 행각에 모이거늘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기이히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너희가 저를 넘겨주고 빌라도가 놓아주기로 결안[결정]한 것을 너희가 그 앞에서 부인하였으니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자를 부인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주기를 구하여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로라. 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 이름이 너희 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베드로는 솔로몬 행각에 모인 사람들에게 이 기적이 자기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된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한 후에 예수 그리스도를 담대히 증거했다. 그는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서 그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다고 말했다. 또 그는 로마 총독 빌라도가 인정한 바대로 예수께서 죽을죄가 없는 자, 즉 거룩하고 의로우신 자시요 생명의 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이 그를 죽였으나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고 우리가 그 일에 증인이라고 말하였다. 사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목격한 증인들이었다. 부활하신 주께서는 그들에게 여러 날 나타내 보이셨다. 또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그 앉은뱅이를 완전히 낫게 하였다고 말하였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고 만 자가 아니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셨고 지금도 살아서 역사하시는 능력의 주님이심을 증거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그는 지금도 살아계신 주님이시다!
[17-21절]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여서 그리하였으며 너희 관원들도 그리한 줄 아노라. 그러나 하나님이 모든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사 자기의 그리스도의 해 받으실 일을 미리 알게 하신 것을 이와 같이 이루셨느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 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두리라.
베드로는 그들이 알지 못하여 그리한 줄 안다고 말하면서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런 방식으로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에 대한 선지자들의 예언을 이루게 하셨다고 말했다. 그런 후, 그는 무리에게 회개하여 죄 없이 함을 받으라고 말했다. 그것이 복음이다. 복음은 회개함으로 죄사함을 받으라는 소식이다. 죄는 멸망의 원인이지만, 회개는 구원의 길이다. 우리의 전할 내용도 회개와 죄사함이다.
베드로는 또 사람이 회개하고 죄 없이 함을 얻으면 즐겁게 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구원의 즐거움과 심령의 평안, 몸의 건강, 물질적 안정, 또 그것들이 천국에서 풍성하게 이루어질 것을 말할 것이다. 그는 또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것도 증거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만물의 회복의 때까지 그를 천국에 두실 것이지만, 그때가 되면 예수 그리스도를, 성경에 밝히 증거된 대로(마 24: 30; 계 22:20; 살전 4:16; 살후 1:7-8; 벧후 3:10) 다시 세상으로 보내실 것이며 그때 온 세상은 새로워질 것이다. 그것이 우리의 구원의 목표이며 인류 역사의 목표이고, 또한 교회의 소망이기도 하다.
[22-26절]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또한 사무엘 때부터 옴으로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으로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베드로는 또 이 시대가 모세가 ‘나 같은 선지자’가 올 것을 예언한 예언이 성취된 시대요, 사무엘 이후의 모든 선지자들이 예언한 것, 곧 메시아로 말미암은 이스라엘 회복 예언이 성취되기 시작한 시대임을 증거하였다. 또 이 시대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땅의 모든 족속이 네 자손으로 인하여 복을 받을 것이라고 약속하신 그 말씀의 성취이기도 하다고 했다. 구약성경에 예언된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은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그의 대속 사역과 그의 이름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의 영적 회복과, 또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이루어질 육체적, 물질적, 환경적 회복을 포함한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베드로와 요한에게는 나면서 앉은뱅이 된 걸인을 동냥할 은과 금은 없었지만, 그보다 더 귀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있었다. 살아계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으로 그들 속에 계셨다. 그는 부활 승천하셔서 영원히 살아계신 주님이시다. 그 주께서는 오늘날도 예수님 믿는 우리 모두들 속에 살아계신다. 그는 시시때때로 우리를 위로하시고 도우시고 힘을 주신다.
그러므로 첫째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확신하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 죽으셨으나 삼일 만에 부활하셨고 40일 후에 승천하셔서 지금도 살아계신 주님이시다. 베드로를 비롯한 사도들은 그 일에 대한 증인들이다(154절).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를 통해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구약에 예언된 메시아이시다(창 12:3; 22:18). 살아계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나면서 앉은뱅이된 자를 일으키셨다. 그를 믿는 믿음이 그 앉은뱅이를 일으켰고 그로 완전히 낫게 했다. 예수께서는 이 사건을 통하여 한 번 더 자신을 증거하셨다. 우리는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과 구주이심을 확신하자.
둘째로, 우리는 죄를 회개하고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고 구원의 즐거움을 누리자. 회개는 죄를 인정하고 그 죄를 미워하고 그 죄를 버리기를 결심하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이미 회개하였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음을 감사하며, 또 항상 죄를 멀리하고 말씀 묵상과 기도 가운데 믿음으로 살고 오직 의와 선을 행하자. 죄 없이 함 곧 사죄와 칭의(稱義)가 곧 구원이다. 또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참 평안과 구원의 즐거움을 누리자.
셋째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만유의 회복을 소망하자. 현재의 하늘과 땅은 영원하지 않고 지나간다. 우리는 지금 눈에 보이는 세계, 빠르게 지나가는 이 허무한 세계에 소망을 두지 말자.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우주는 새로워지고 영원한 새 하늘과 새 땅이 우리 앞에 이루어질 것이다. 새 하늘과 새 땅이 구원받은 성도들이 영원토록 살며 기쁨과 평안과 복을 누릴 천국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회개치 않은 악인들은 그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고 영원한 지옥에 던지울 것이다. 우리는 그 날을 사모하며 천국에, 오직 그 나라에 우리의 모든 소망을 두자.
[빌립보서 4장 강해성경말씀] 내게 능력 주시는 그리스도(빌 4:1-23)
'신약 설교 알쓸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약히브리어 베드로전서] 주님이 재림할 때 칭찬받는 믿음(벧전 1:7-9) (0) | 2021.09.04 |
---|---|
[신약히브리어 성경말씀] 세상 재물의 허무함(야고보서 1:9-11) (0) | 2021.09.04 |
[신약히브리어 성경말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 이스라엘(히3:14-19) (0) | 2021.09.04 |
[데살로니가후서 2장 강해설교말씀] 사탄의 미혹의 역사(살후 2:1-17) (0) | 2021.09.03 |
[빌립보서 4장 강해성경말씀] 내게 능력 주시는 그리스도(빌 4:1-23) (0) | 2021.08.30 |
[히브리서 히브리어 성경말씀] 천사는 구원받은 백성을 섬기는 영(히 1:9-14) (0) | 2021.08.28 |
[사도행전 히브리어 성경말씀] 가룟유다 대신 사도가 된 맛디아(행 1:20-26) (0) | 2021.08.26 |
[마태복음 3장 강해설교] 세례 요한의 사역과 예수님의 세례식(마 3:1-17) (0) | 2021.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