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구약성경인물 설교말씀] 리브가 - 편애

복음의 능력 2020. 10. 15. 12:0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성경인물 설교말씀 중에서 편애하던 리브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리브가

제목 : 편애

 

1. 편애의 실례

 

1) 야곱의 편애 (29:30)

이삭과 리브가의 둘째 아들인 야곱에게는 4명의 아내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야곱이 원한 것이라기보다는 라반의 속임수와 라헬과 레아의 사랑 다툼에서 기인되었습니. 야곱의 처는 라헬과 레아와 그들의 종인 실바와 빌하였는데, 그중에 야곱은 라헬을 편애하였습니다.

 

2) 요셉의 편애 (43:34, 37:35)

야곱의 아들은 열두 명이었습니다. 형들로부터 애굽에 팔렸던 요셉은 온갖 고난과 핍박 속에서도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함께하심으로 마침내 애굽의 총리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가뭄으로 인해 야곱의 가정에 양식이 떨어졌습니다. 애굽에 양식이 있다는 소문을 들은 야곱은 그의 자녀들을 애굽에 보내 양식을 구해 오도록 하였습니다. 야곱의 자녀들이 두 번째 양식을 사러 갔을 때의 일이었습니다. 이때 요셉은 자기 형제들에게 식사를 대접했습니다. 요셉은 이복형제들과 달리 자기 동생 베냐민에게는 다른 형제보다 다섯 배나 더 주었습니다. 이것은 요셉이 형제들 가운데 베냐민을 특별히 사랑하였기 때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이삭과 리브가의 편애 (27:8-10)

이삭과 리브가에게는 쌍둥이 아들이 있었습니다. 에서와 야곱은 같은 부모 밑에서 거의 같은 시간에 태어났지만 그들의 삶의 태도는 서로 상반되었습니다. 형인 에서는 활동적인 사람이었지만 동생 야곱은 내성적인 사람이었습니다. 이삭은 큰 아들 에서를 좋아하였고, 리브가는 작은 아들 야곱을 편애하였습니다.

 

2. 자녀를 편애하는 리브가

 

1) 계획을 꾸미는 리브가 (23:7, 119:104)

아브라함의 자녀인 이삭도 세월이 흘러가는 것을 막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도 이제 나이가 많아져서 눈이 어두워져 가고 기력이 쇠하였습니다. 죽음을 예견한 이삭은 그의 장자 에서를 불렀습니다. 아버지 앞으로 온 에서에게 들에 나가 사냥하여다가 그것으로 별미를 만들어 오라고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내가 그것을 먹고 난 다음 마음껏 너에게 축복해 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이삭이 에서에게 하는 말을 들은 리브가는 야곱을 편애하였으므로 에서가 나간 사이에 야곱이 축복을 받도록 할 생각을 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리브가의 이러한 행동에서 그가 얼마나 야곱을 편애하였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2) 야곱에게 이삭의 축복을 받게 하는 리브가 (2:9, 눅 21:34)

에서가 사냥하러 나간 사이에 리브가는 즉시 야곱을 불러 자신의 계획을 설명하였습니다. 주저하는 야곱에게 모든 잘못은 자기에게 돌리라고 하고 착수하였습니다. 급히 요리를 하였고, 에서의 좋은 의복을 야곱에게 입히고, 손과 목에 염소 새끼의 가죽을 치장하였습니다. 그리고 별미를 가지고 야곱은 에서로 가장하여 아버지 이삭에게 나아가서 축복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리브가의 행동에서 그가 얼마나 야곱을 편애하고 있었으며, 야곱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야 한다는 집착이 큰 것인가를 능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리브가의 이러한 행위가 결코 정당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3) 야곱을 멀리 보내는 리브가 (고후 5:6, 고전 3:15)

야곱을 편애하여 온갖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하여 이삭의 눈을 속인 리브가는 마침내 야곱이 아버지 이삭에게서 엄청난 축복을 받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 일로 이삭의 가정에는 큰 불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아버지의 명을 받아 밖에 나갔던 에서가 사냥하여 돌아와 별미를 만들어 아버지께 가져가서 축복해 달라고 하였습니다. 이때는 이미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을 해준 이후였습니다. 이제는 에서를 위해서 빌 복이 전혀 없었습니다. 야곱의 행위를 안에서는 동생 야곱을 머지않아 죽이려는 마음을 품게 되었습니다. 이를 눈치챈 리브가는 야곱을 밧단아람으로 보냈습니다. 이 일 후에 리브가는 야곱의 얼굴을 보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야곱은 20년 후에 고향에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3. 편애의 결과

 

1) 질투를 불러일으킴 (5:21, 눅 15:28)

야곱은 그의 열두 명의 아들 가운데 특히 요셉을 사랑하였습니다. 요셉은 야곱이 사랑했던 라헬의 맏아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요셉의 어머니인 라헬은 요셉의 동생 베냐민을 낳다가 죽었습니다. 요셉은 형제들의 과실을 아버지에게 그대로 고하였습니. 그러나 야곱은 여러 점에서 요셉을 다른 자녀들보다 사랑하였습니다. 그리고 요셉에게 채색옷을 입혀 주었습니다. 야곱의 이러한 편애는 결국 형제들이 요셉을 질투하고, 종으로 팔아 버리는 사태로까지 번지게 되었습니다.

2) 가정 불화가 생김 (27:41)

리브가의 편애가 결국은 에서의 분노를 일으켜 가정의 불화가 됨을 앞서 살펴보았듯이 편애는 원만한 가정에 돌풍을 일으키는 요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사람들을 편애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3) 하나님이 싫어하심 (삼하 7:14)

사람들을 편애하는 자는 그의 위치를 온전히 지킬 수가 없습니다. 만일 재판관이 사람을 편애한다면 그 판결은 굽게 될 것입니다. 정치인이 사람을 편애하면 악행을 저지르게 됩니다. 따라서 편애는 성도들이 멀리해야 할 것 중의 하나입니다. 이것은 또한 하나님이 싫어하십니다.

 

 

[오늘의 기도] 새로운 소망을 주심에 감사하는 기도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늘의 기도 중에서 새로운 소망을 주심에 감사하는 기도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랑의 하나님 , 오늘도 하루의 첫 시간을 하나님께 드리며 , 주님과 더불어 시작할 ��

skh123.tistory.com

 

반응형